본문으로 바로가기

외장하드 갯수가 3개가 되자 고민에 빠졌습니다. 다음번엔 외장하드를 하나 더 살까, 아니면 이제 NAS 로 넘어가야 할까? 먼저 나스를 꾸밀려고 살펴보니 가격이 만만치가 않습니다. 그렇다고 외장하드를 여러 개 사기에는 PC에 USB 포트도 부족하고, 책상 공간도 너저분해져서 망설여지구요. 가장 애매한 시기가 이때인 것 같습니다. 이리저리 생각해보다 구글 픽셀 스마트폰의 무제한 백업을 이용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구글에서 만든 구글포토라는 앱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아이폰 상관없이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영상과 사진을 무료로 무제한 백업이 가능합니다. 다만 몇 가지 제한이 있는데, 사진은 1600만 화소, 영상은 1080P 이하로만 저장이 가능합니다. 여기에 하루 최대 15기가 업로드 제한도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이 만든 픽셀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구글 포토에 영상과 사진을 ‘원본 무제한’으로 백업할 수 있습니다. 하루 업로드량 제한도 없습니다. 모든게 정말 무제한 입니다. 단 지금 픽셀 시리즈가 1,2,3 까지 나와 있는데, 이중에 오직 '픽셀1' 시리즈만 평생 무제한 입니다. 픽셀 2 이후로는 2년만 원본 무제한이고, 그 이후는 제한걸린 일반 무제한 백업과 동일합니다. 픽셀1 만 가능한 이유는 구글이 처음 컨셉을 그렇게 잡고 홍보했기 때문이고, 픽셀2 부터는 마음이 변했나봅니다. 구글 픽셀 스마트폰 소개페이지에 가면 픽셀1 고객들은 영원히, 평생, 무제한 서비스를 받을 것 이다 라고 선언했습니다.  “To clarify, Pixel 1 and Pixel 1 XL customers will continue to have unlimited storage forever.”




나스 대신 구글 픽셀을 사용하기로 한 이 방법은, 픽셀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과 영상 외에도, 픽셀로 들어오는 모든 사진과 영상 파일도 업로드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PC → 픽셀1 스마트폰 → 구글포토’ 경로로 해서 전부 백업할 수 있습니다. 

제가 테스트 삼아 10기가짜리 영상파일을 2개의 폰에서 업로드 해봤는데요. 하나는 일반 스마트폰, 다른 하나는 구글 픽셀1 입니다. 일반 폰에서 올린 10기가 파일은 3기가로 인코딩 되어서 올라가졌고, 픽셀1 에서 올린 파일은 원본 10기가 그대로 올라가졌습니다. 


이렇게 올린 파일들은 제 구글계정으로 연동되어 있기 때문에, 오직 저만 볼 수 있습니다. 스트리밍 방식으로 언제든지 볼 수 있고, 영상이 필요할 땐 즉시 다운로드도 할 수 있습니다. 속도도 네이버 클라우드만큼은 아니지만 비슷하게 잘 나옵니다. 여기에 필요하다면 남들에게 공유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파일공유를 하게 되면, 구글이 공유파일의 불법여부를 검열하니 참고하세요. 공유만 안하면 괜찮습니다.


그래서 지금 제 구글포토에는 5테라가 넘는 파일이 올려져 있습니다. 그간 자주 보지는 않지만, 지우기는 아까운 고화질 영화, 드라마 시리즈들을 다 올려놓고, 앨범별로 분류해놓으니 보기도 좋네요. 더불어 외장하드 용량도 정리하게 되어서, 하마터면 있었을뻔한 추가 지출도 막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나스랑은 다른 방식이지만, 당장 큰 돈 안들이고 구글에 원본 파일들을 무제한으로 맡겨두었다가, 필요시에만 다운받아서 볼 수 있는 이쪽이 제겐 더 매력적으로 보여지네요. 구글이 금방 망할리도 없고, 인터넷도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니 몇 초면 금방 받아집니다. 지금 픽셀1 스마트폰을 중고로 사면 25만원 정도 하는 것 같은데, 용량 무제한 나스다 생각하고 자료 백업용으로 하나쯤 사셔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평생 요긴하게 써먹을 수 있을 것 같네요.




▶ '리뷰하는 고양이|뷰잉캣'의 게시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BY-NC-SA) 저작권법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블로그 내용은 퍼가셔도 좋습니다. 원문 출처만 함께 남겨주세요. 

▶ 추천 은 로그인 없이도 눌러주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이야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8.11.26 07:13

    비밀댓글입니다

    • Q) 궁금한 것이 있습니다
      1. 픽셀1으로 촬영한 사진,동영상만 무제한이다
      2. 픽셀1으로 찍지 않았어도 픽셀1으로 올리는 사진 동영상 저장이 무데한이다 (드라마등...)
      3. 픽셀1으로 올리는 모든 형식의 파일이 무제한 저장이다
      어느 쪽에 속할까요?

      A) 답은 2번 입니다. 모든 형식의 파일이 무제한은 아니고, 동영상과 사진만 가능합니다.

    • 감사합니다. 2018.11.26 09:04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2. NomoreNomore 2018.11.26 12:13 신고

    구글 팀드라이브 라고 있습니다.
    모든 형식의 파일을 무제한 저장이 가능합니다.
    넷플릭스처럼 대표아이디로 구글드라이브를 만들어서 각 구성원 자아이디로 계정관리합니다.
    팀구성인원은 제한이 없습니다.
    우리나라돈으로 한달에 대략 13,000원 정도 합니다.
    무제한이라 주로 본인의 NAS를 팀드라이브로 씽크로 연결해서 백업용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네이버카페에서 팀드라이브 혹은 구글드라이브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3. 참치찌개 2018.11.28 05:33

    오 이런 꿀팁이 ㅋ 저도 하나 사야겠네요. 고화질 영상들이 점점 늘어나는데 학생이라 나스는 비싸서 못 사겠더라구요. 잘 보구 갑니당 ㅋ

  4. 사이타마 2018.11.28 08:57

    안녕하세요. 질문이 있습니다. 픽셀 3를 이용해서도 다른 기기로 찍은 사진이 무지한 업로드가 가능한가요?

    • 네. 픽셀3로 사진을 옮겨놓으시면 원본 업로드 가능합니다. 다만 픽셀3 는 2년만 원본 무제한이고, 그 이후는 화질감소하는 무제한모드로 바뀝니다. 오직 픽셀1만 평생 원본 무제한 입니다.

    • 사이타마 2018.11.29 10:52

      감사합니다! 픽셀1을 중고로 구해봐야겠네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