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LG G8 ThinQ 첫번째 리뷰 : 개봉기

category 리뷰/제품 리뷰 2019.03.29 06:41

2019년 MWC(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에서 데뷔하여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LG G시리즈의 플래그쉽 G8 ThinQ 개봉기 입니다. 국내에서는 갤럭시 S10 과 열기찬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S10을 구매한 지인의 폰을 섭외하여 G8 ThinQ 와 경쟁하는 비교 리뷰를 작성해볼 예정입니다. 지금은 G8 ThinQ 의 개봉기를 보시겠습니다.




LG G 시리즈의 추억을 이야기 하면 G1(옵티머스) 부터 G3 까지는 참 만족하며 사용했습니다. 갤럭시 아몰레드와는 달리 LC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여 번인도 없었거든요. 하지만 G4 ~ G5 시기는 무한부팅과 메인보드 사망 등의 고질병으로 인해 LG폰의 가장 침체기였습니다. 그나마 다행으로 보증기간 상관없이 평생 AS를 해주긴 했습니다. 그러다 G6 와 V30 부터는 확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어서, 저 시절 이후로는 큰 불만없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존 V30 을 사용하고 있기에, 그와 비교해보며 G8 ThinQ 개봉기를 보겠습니다.



LG G8 ThinQ 스펙

- 프로세서 : 퀄컴 스냅드래곤 855

- 디스플레이 : 6.1인치 POLED 19.5:9 비율 풀비전 디스플레이 (3120 x 1440 해상도 / 564ppi)

- 램 : 6기가 

- 저장용량 : 128기가 (외장메모리 2테라 지원)

- 전면 카메라 : 8MP 일반렌즈, Z카메라(ToF), 적외선 센서

- 후면 카메라 : 12MP 일반렌즈, 16MP 광각렌즈, 12MP 망원렌즈 의 트리플 카메라

- 사운드 : 스테레오 스피커, 붐박스 스피커, 디스플레이 스피커, 하이파이 쿼드 DAC, DTS:X 3D 입체 음향

- 배터리 : 3,500mAh 퀄컴 퀵차지 4.0 지원, 고속무선충전 15W

- 크기 : 151.9 x 71.8 x 8.4 mm

- 무게 : 167g

- 색상 : 뉴 오로라 블랙, 뉴 모로칸 블루, 카민 레드

- 보안 : 정맥 인식 핸드 아이디, 페이스 언락(적외선 센서), 지문인식

- 결제 : LG 페이

- 기타 : IP68 방수방진, 밀리터리 스펙 MIL-STD-810G 통과, 원거리 음성인식, FM 라디오



LG 스마트폰의 오디오는 지금까진 뱅앤올룹스와 협력하였는데, G8 ThinQ는 영국의 하이엔드 오디오 기업, 메리디안과 음향기술을 협력하였습니다. 전작에서 호평을 받았던 사운드 기능도 이어받았습니다. 고해상도 음원을 생생하게 즐길 수 있는 하이파이 쿼드 DAC(Digital to Analog Converter), 일반 음원을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업샘플링(Up-Sampling), 적은 데이터로 고음질 스트리밍을 즐길 수 있는 MQA(Master Quality Authenticated)규격, 그리고 강력한 베이스를 구현하는 '붐박스 스피커' 기능도 그대로 입니다. 뿐만 아니라 기존에는 이어폰을 연결해야만 사용할 수 있었던 DTS:X 기술(사운드 입체감 강화)을 이제는 외부 스피커를 통해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폰 박스에 붐박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점섬이 그려져 있네요. 하지만 저는 다른 박스를 이용하겠습니다.



단말기는 자급제용입니다. 대부분 스마트폰을 새로 구매할때 할인을 받을려고 통신사를 끼고 구매하는데, 이 통신사 모델에는 엄청난 단점이 있거든요. 자급제폰에는 그런 점이 없습니다. 이 내용은 뒤에서 다루겠습니다.



박스를 개봉하니 클리어천이 먼저 보입니다.



천을 걷어내면 보이는 G8 ThinQ. 가장 대표되는 특징을 적어두었겠죠? 제일 먼저 에어모션은 스마트폰에 손을 대지 않고, 폰 위에서 손짓만으로도 몇 가지 기능을 실행하는 기능입니다. 가능한 기능으로는 특정 앱 실행, 음악 & 동영상 조작, 알람 끄기 외에도 전화도 받을 수 있습니다. 장갑 끼고 작업 중이거나, 운전 중 전화 받을때도 요긴할 수 있겠네요. 두번째로 스마트폰을 잠금해제 하는 방식에 손바닥의 정맥을 인식하는 방법이 추가되었습니다. 세번째는 크리스털 사운드 올레드라고 하는데, 디스플레이에서 소리가 난다고 하네요. 그래서인지 잘 보시면 디스플레이 상단에 전화 수화부 부분이 없습니다. 나중에 기능편에서 영상과 사진으로 전부 다루겠습니다.



구성품은 G8 ThinQ 본체, 충전기, 케이블, 이어폰, 클리어천과 설명서 입니다.

요즘 중국 브랜드 폰들은 필름과 케이스가 선탑재되어 있는걸 보면서, 국내 브랜드들은 이 부분이 아쉽습니다.

새 케이스와 필름을 주문해서 오는동안, 생폰으로 사용하는 1~2일이 얼마나 조심스럽던지..




작은 박스에는 간단 설명서, 데이터 옮기는 법, LG페이 사용법이 있습니다.



이어폰 박스에는 이어폰과 여분의 이어캡이 있습니다.



이 이어폰도 메리디안과 조율해서 만든 것이겠지요? 청음 후기는 다음에 작성하겠습니다.




충전기는 9V/1.8A = 16.2W 입니다.

LG G8 ThinQ 는 퀄컴 퀵차지 의 가장 최신 규격인 4.0 을 지원하여, 최대 18W 까지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아직 전원을 켜지 않았지만, 바디 대비 커다란 화면이 눈에 들어옵니다.



LG G8 ThinQ 의 색상은 총 3가지로 뉴 오로라 블랙, 뉴 모로칸 블루, 카민 레드 가 있습니다. 

지금 보고 계시는 색상은 '뉴 모로칸 블루' 입니다. 짙은 청남색 같은데 빛에 비춰보면 밝은 바다색이 보여집니다.



이런 식으로요. 더운 여름에 보면 시원하게 보이겠네요.




G8 ThinQ는 카툭튀(카메라 툭 튀어나옴)를 없애버렸습니다. 그래서 두께가 몇 mm 늘어났다고 하는데, 손으로 잡았을때는 차이를 크게 못 느낍니다. 두께를 늘리더라도 지금 G8 처럼 카툭튀를 없애는 쪽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덕분에 렌즈에 흠짓날 확률은 확 줄었지만, 그래도 케이스는 필요하겠죠? 후면 카메라는 트리플 렌즈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기존 기본, 광각 모드의 듀얼 렌즈였다면, 이제는 망원 렌즈가 추가되었습니다. G8 ThinQ 의 카메라 기능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망원 모드 입니다. 저 같은 DSLR 초보자는 차라리 G8 같은 스마트폰 하나만 들고 다녀도 되겠더라구요.



폰의 좌측에는 볼륨버튼과 구글 어시스턴트 호출 버튼이 있습니다. 



우측에는 전원버튼과 유심 트레이가,



상단에는 마이크



하단에는 스피커, USB-C 충전단자, 그리고 많이 중요한 3.5mm 이어폰잭이 있습니다.



LG G8 ThinQ 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 전화 수화부가 없습니다. 그래서 전면은 오롯이 디스플레이와 전면 카메라만 존재합니다. 그럼 소리는 어디서 나오냐? G시리즈 최초로 스테레오 스피커가 탑재되어 있고, 또 '크리스털 사운드 올레드(Crystal Sound OLED)' 라고 해서 디스플레이 전체가 진동판처럼 사운드가 전달됩니다. 그래서 물 속에서도 생생한 소리를 들을 수 있다고 하는데, 리뷰에서 밝혀보겠습니다.


크리스털 사운드 올레드(Crystal Sound OLED) 관련 영상





나노 유심과 2테라까지 확장 가능한 외장 메모리 슬롯 입니다.



이제 전원을 켜보겠습니다.





설정화면에서는 취향에 따라 몇 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첫째로 노치 스타일이 싫다면 가릴 수 있고, 둘째로 안드로이드 9 네비바에서 멀티탭 보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번째로 뒤로가지 버튼을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옮길 수도 있게 해놓았습니다.



그런데 노치와 전면 카메라의 부분이 모양이 딱 맞진 않네요.

 오와 열을 맞춰서 균형있게 해줬으면 훨씬 좋았을 것 같습니다.




아이폰을 쓰다 안드로이드폰을 보면 제각각인 아이폰 모양이 가장 보기 힘들었는데, 지금은 다 통일 되어서 깔끔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홈화면에서 왼쪽으로 넘기면 LG만의 위젯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원한다면 옵션에서 구글 순정 페이지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G8 ThinQ 는 안드로이드 9 에 3월 보안패치까지 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가장 좋아하는 FM라디오 앱까지 탑재되어 있네요.

개봉기는 여기까지 입니다. 다음 리뷰에서는 G8 ThinQ 의 모든 기능을 다뤄보겠습니다. 

사진이 가장 기대가 되네요. 아래는 G8 로 촬영한 사진 입니다.



LG G8 ThinQ 광각모드 촬영


전북 최초로 전주에 LG BEST샵 본점이 들어왔습니다. 위치는 롯데백화점 건너편, 전주 한일고 바로 옆 입니다. 주차장도 뒤 편에 적당히 크게 있습니다. 3월 1일에 오픈하여서, 스마트폰 할인 많이 해준다고 하더라구요. 한달 판매량이 400대 씩 떨어져서 그만큼 할인도 많이 해주고 있다고 하니, 전주 사시는 분들은 한번 방문해보세요. 저는 G8 사전예약기간에 찾아갔더니, 아직 G8 가격표가 준비되지 않았다고 해서 못 찍어왔습니다.



일반 모드



광각 모드












일반 모드 촬영



아웃포커스 모드 촬영



아웃포커스 모드 촬영


DSLR 카메라로 촬영한 느낌 나죠? 카메라 초보자인 제가 DSLR로 찍는 것 보다 더 나은 것 같습니다. 아직도 카메라가 무거워서 손이 잘 안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확실히 편하긴 해요.



구매시 팁! 제휴카드 혜택이 있습니다. 신한카드 사용시 최대 60.4만원(LGU+) ~ 58만원(SKT, KT) 할인혜택이 있다고 하니, 자세한 내용은 구매처에 여쭤보세요. 관련 기사 내용도 첨부합니다.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903139046g)



관련글

2019/03/29 - [리뷰/제품 리뷰] - LG G8 ThinQ 첫번째 리뷰 : 개봉기

2019/04/04 - [리뷰/제품 리뷰] - LG G8 ThinQ 두번째 리뷰 : 사운드&디스플레이 편

2019/04/09 - [리뷰/제품 리뷰] - LG G8 ThinQ 세번째 리뷰 - 카메라 편 (1) - 기능소개

2019/04/09 - [리뷰/제품 리뷰] - LG G8 ThinQ 세번째 리뷰 - 카메라 편 (2) - 주간&야간 촬영샘플 (스압주의)

2019/04/10 - [리뷰/제품 리뷰] - [리뷰] 야간 촬영 비교 - LG G8 ThinQ Night View vs Google Pixel 2 Night Sight

2019/04/22 - [리뷰/제품 리뷰] - LG G8 ThinQ 네번째 리뷰 (1) : 정맥인식, 얼굴인식 잠금해제, 에어모션, 긴급 SOS 모드, 듀얼앱 후기



이 사용기는 LG G8 ThinQ 체험단을 통해,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가감없이 리뷰하여, 구매자께 충분히 참고자료가 될 수 있도록 자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냥코선생 :: 티스토리'의 게시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BY-NC-SA) 저작권법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블로그 내용은 퍼가셔도 좋습니다. 원문 출처만 함께 남겨주세요. 

▶ 추천  은 로그인 없이도 눌러주실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이야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도넛장수 2019.03.29 12:21

    잘봤습니다. 저도 G4 무한부팅 걸리고 LG는 거르다가 다시 G7 쓰고있는데 많이 좋아졌더라구요. 다음 리뷰 기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