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LG G8 ThinQ 의 마지막 리뷰 입니다. 남들은 잘 주목하지 않는 LG 자체 앱 이야기, SmartThinQ 와 FM라디오, HD DMB, 그리고 자급제폰에서만 느낄 수 있는 장점 등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한번 경험해보니 앞으로는 통신사모델이 아닌 자급제폰만 구매할 예정입니다. 


LG G8 ThinQ - 구글 어시스턴트 호출 버튼



삼성 빅스비 버튼처럼 LG G8 ThinQ 에도 음성 비서 호출버튼이 있습니다. 구글 어시스턴트를 호출하는 버튼인데, 말로 오케이 구글 하고 부르는 것보다 물리적인 별도의 버튼이 있어서 좋긴 합니다. 하지만 다른 버튼으로 편집할 수가 없네요. 설정을 아무리 찾아봐도 메뉴 자체가 없습니다. 추후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서 버튼 실행 메뉴를 커스텀화 했으면 좋겠습니다.




LG G8 ThinQ - HD DMB 티비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가 아니라면 DMB TV 만큼 요긴하게 써먹는 기능이 또 없지요. DMB TV 에 HD화질이 들어갔다고 들었는데, 채널이 KBS 밖에 없는건 아쉬운 대목입니다.






LG G8 ThinQ - FM 라디오



그동안 국내 스마트폰은 DMB는 넣어주고 FM라디오 기능은 빼왔습니다. 해외 수출형에는 FM 라디오를 넣어주면서도 말이에요. 아무래도 FM 라디오가 있으면 통신사의 데이터 사용량이 상대적으로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라디오만 틀어도 뉴스와 음악을 공짜로 들을 수 있으니깐요. 그러다가 경주 지진 이후로 입법화를 통해 국내 스마트폰에도 FM라디오 기능이 달려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LG G8 부터는 FM 라디오가 더 업그레이드 된 부분이 있습니다. 일단 이어폰 뿐만이 아니라 스피커폰으로 라디오를 들을 수 있는 장점이 있구요.



여기 지역이 보이시나요



원래 라디오는 현재 주파수를 찾는 지역 중심으로 라디오를 잡아주죠. 지금까지 스마트폰 라디오도 전부 그래왔습니다. 하지만 LG G8 ThinQ 부터는 지역을 설정해주고 주파수를 찾으면, 그 지역의 라디오가 전부 잡힙니다. 서울부터 제주까지, 원하는 지역을 설정해서 그 지역 라디오를 들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라디오 매니아로서 이것도 굉장한 마케팅 포인트가 될 것 같은데, LG 홍보물에는 이런 이야기가 없네요.


LG G8 ThinQ - LG 소프트웨어 & 자체 앱 이야기



LG 가 마시멜로까지는 자체 브라우저 앱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안드로이드 누가 이후로는 자체 브라우저 앱을 빼버리고 크롬으로 대체 했죠. 너무나도 아쉬운 대목입니다. 이제 스마트폰은 하드웨어 상향 평준화가 이뤄져서, 카메라와 소프트웨어 대결이라고 생각하는데요. LG도 삼성 브라우저처럼 자체 브라우저 앱도 다시 부활시켜줬으면 좋겠습니다. 지금은 LG G8 에 삼성 브라우저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모습입니다. 아무래도 구글 크롬 보다는 삼성 브라우저가 사용하기가 편리해서요.



삼성 브라우저를 LG폰에서 쓰다보니 단점이 있는데요. 모바일 페이지를 보다보면 폰트 굵기와 크기가 제각각인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 뉴스를 보면 본문에는 브라우저 설정값대로  폰트 조절이 가능한데, 아래처럼 댓글에서는 적용이 안되서 폰트가 얇게 나타납니다. 



사진으로 보는 것보다 눈으로 보면, 이질감이 훨씬 더 크게 느껴집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본 앱중에 하나가 브라우저 일텐데, LG가 신경 좀 써줬으면 좋겠습니다.


 


LG폰도 삼성처럼 듀얼 메신저 기능이 가능하구요. 삼성의 엣지 디스플레이처럼 비슷한 기능을 하는 플로팅 바가 있습니다.


 


그리고 LG 순정 앱중에서 괜찮다고 생각하는 Q 메모가 있습니다. 

구글 Keep 메모보다 기능이 많으면서도, 구글 계정으로 백업 연동이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LG 메세지의 디자인이나 기능도 좋습니다. 국산폰이 아이폰에서는 볼 수 없는 세세한 메뉴들이 있습니다.


 


스팸메세지를 차단할 수 있는 메뉴도 다양한데요. 차단 번호나, 문구를 입력해서 자동으로 걸러주게 해줄 수 있습니다.

요즘 이영아라는 스팸문자는 정말 끝도 없이 오네요.


 


 


문자메세지 예약 발송 기능도 있습니다.


 


LG가 QUAD DAC 넣기 시작한 이후로 마이크 품질이 굉장히 좋아졌습니다. 보통 그 해 나온 스마트폰들이 카메라 성능이 엎치락 뒤치락하는데, 동영상 녹화시 마이크 음질만큼은 LG 가 압도적입니다. 애플, 삼성, 화웨이, 구글 다 비교해도 확연히 차이가 나타납니다. 유투브에서 카메라 비교 영상들을 보시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카메라 성능을 떠나, 음성 녹음용으로는 LG폰을 가지고 있습니다. 


 


LG 순정 달력 앱도 디자인이 깔끔해서 구글 캘린더보다 더 자주 씁니다.


  


LG가 그동안 못 해왔던게 배터리 파트였는데요. LG V30 부터는 확 달라졌습니다. 지금 LG G8 의 스샷은 세컨드폰이라 사용량이 적긴한데, 배터리 80% 에서 측정된 시간을 보면 남은 시간이 38시간, 절전시 75시간으로 나타납니다. 메인폰으로 동일한 시간을 사용해봤을때, 아이폰 8 플러스는 60%, LG G8 은 70% 로 10% 더 많이 남아있었습니다.


 


 


 게임 런처가 있어서 게임별 해상도와 프레임을 조절해 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LG G8 ThinQ 는 3달 연속으로 구글의 보안패치를 받아보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처음이네요. 계속 이런 모습을 보여줬으면 좋겠습니다.


LG G8 ThinQ - SmartThinQ



LG 스마트폰만의 장점으로는 SmartThinQ 라는 앱이 있습니다. LG의 모든 전자기기를 스마트폰에 등록하여, 스마트폰으로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가전은 LG 답게, LG 가전기기 종류가 엄청 많죠. 냉장고, 에어컨, 정수기, 청소기,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제습기 등등.. 아래 보시면 LG 전 제품이 등록 가능합니다.






집에 LG가전이 많다면 스마트폰도 LG 것을 쓰시면 편하게 컨트롤 할 수 있겠습니다.


LG G8 ThinQ - LG페이, 자급제폰 장점




LG페이 입니다. 사실 이 부분은 LG페이 보다는 자급제폰의 장점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려고 합니다. 스마트폰의 페이 기능에 가장 기대했던 부분은 지갑 대신 폰으로 결제할 수 있다는 점과, 후불 교통카드 기능인데요. 



아쉽게도 삼성 페이든 LG 페이든 교통카드 기능을 쓰려면, 스마트폰 기기 통신사 모델과 유심 통신사가 같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SKT기기 + SKT 유심' 이런 식으로 통신사를 통일해줘야 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도 모르고 저는 KT유심인데, SKT기기를 구매했다가 다시 방출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급제폰 모델을 쓰면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내가 SKT, KT, LGU+ 등 어떤 통신사 유심을 사용하는지 상관없이 페이기능과 교통카드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앞으로는 자급제 모델로만 구해서 사용하려고 합니다. 자급제 모델을 쓰면 폰 제조사에서 보내주는 구글 보안패치도, 통신사를 안거쳐도 되기 때문에 훨씬 더 빠르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페이기능으로 후불 교통카드를 지원하는 카드 종류는 매우 적습니다. 제 주거래 은행은 여기 메뉴에 없네요. 이건 삼성 페이도 마찬가지 입니다. 빨리 QR코드 기반 페이 기능이 대중화 되어서, 어떤 폰이든 카메라와 QR코드만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면 좋겠네요.



LG G8 ThinQ 마지막 간단 요약.

- FM 라디오 '전 지역'을 골라서 들을 수 있다

- LG가전기기를 LG스마트폰 하나로 컨트롤 할 수 있는 SmartThinQ 앱이 있다.

- 자체 브라우저 앱 좀 만들어주라.


관련글

2019/04/10 - [리뷰/제품 리뷰] - [리뷰] 야간 촬영 비교 - LG G8 ThinQ Night View vs Google Pixel 2 Night Sight

2019/05/21 - [리뷰/제품 리뷰] - LG G8 ThinQ 네번째 리뷰 (2) : 자급제폰 장점, LG페이, LG자체앱, SmartThinQ, FM라디오, HD DMB, 배터리 후기

2019/04/22 - [리뷰/제품 리뷰] - LG G8 ThinQ 네번째 리뷰 (1) : 정맥인식, 얼굴인식 잠금해제, 에어모션, 긴급 SOS 모드, 듀얼앱 후기

2019/04/09 - [리뷰/제품 리뷰] - LG G8 ThinQ 세번째 리뷰 - 카메라 편 (2) - 주간&야간 촬영샘플 (스압주의)

2019/04/09 - [리뷰/제품 리뷰] - LG G8 ThinQ 세번째 리뷰 - 카메라 편 (1) - 기능소개

2019/04/12 - [리뷰/제품 리뷰] - LG G8 ThinQ 두번째 리뷰 : 사운드&디스플레이 편

2019/03/29 - [리뷰/제품 리뷰] - LG G8 ThinQ 첫번째 리뷰 : 개봉기


이 사용기는 LG G8 ThinQ 체험단을 통해,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가감없이 리뷰하여, 구매자께 충분히 참고자료가 될 수 있도록 자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냥코선생 :: 티스토리'의 게시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BY-NC-SA) 저작권법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블로그 내용은 퍼가셔도 좋습니다. 원문 출처만 함께 남겨주세요. 

▶ 추천  은 로그인 없이도 눌러주실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이야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유혜민 2019.05.24 17:13

    리뷰 잘 봤습니다 저도 다음부터는 자급제폰을 구해야겠네요..

  2. Playing 2019.06.06 20:38

    오랫만이네요. 글 정말 잘 봤습니다
    설명을 잘해주셔서 지갑 여유가 되면 정말 시도해볼만한 값어치 있는 제품 같아요
    한가지 궁금한게 있습니다 메모 기능 언급해주셨는데요
    혹시 손가락 말고 LG 메모 프로그램에서 사용중이신 펜 제품이 있으신가요?
    청결(..?)을 위해서는 가끔 펜 사용이 괜찮다고 보는데 시도를 해보지 않았네요;;
    (관련 글을 쓰셨는데 제가 미처 보지 못했다면 미리 사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