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요즘 키보드는 크게 멤브레인/기계식/광축 으로 나뉘어집니다. 저같은 경우는 소음이 적고 적은 힘으로도 타자를 장시간 칠 수 있는 멤브레인 방식을 좋아하는데요. 이게 게임용이 아니다보니까 FPS하면서 3개 키 이상 누를때 키 입력이 안되는 경우가 발생하더라구요. 결국 게이밍 키보드를 하나 마련했습니다. 오늘 리뷰하는 제품은 CJ사의 ENTUS K350GC 무접점 광축 게이밍 키보드 입니다.



기계식 키보드는 금속의 접촉으로 키눌림을 감지하며 종류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클릭, 넌클릭, 리니어 타입이 있으며 그 안에 청축, 갈축, 백축, 적축, 흑축이 들어갑니다. 간단하게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클릭 타입(Click Tactile / 청축) : 가장 많이 쓰이는 방식, 뚜렷한 타건감, 찰칵찰칵 소음 큼.

- 넌클릭 타입(Soft Tactile / 갈축) : 청축대비 키압과 소음이 확 줄어듬, 타건감은 뚜렷.

- 넌클릭 타입(Soft Tactile / 백축) : 갈축보다 키압이 더 쎄다.

- 리니어 타입(Linear / 적축) : 기계식 키보드중에서 키압이 가장 쎄다. 소음은 거의 없고, 타건감 뚜렷.

- 리니어 타입(Linear / 흑축) : 적축보다 키압이 더 쎄다.


하지만 오늘 보시는 CJ사의 K350GC 키보드는 기계식이 아닌, 빛을 감지하여 작동하는 무접점 광축 방식입니다.




광축 키보드는 기계식 키보드처럼 물리적인 접촉으로 키 입력을 감지하는 방식이 아니고, 빛의 차단을 감지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기계식보다 반응속도가 빠르고 내구성이 더 뛰어납니다. 보다 간결한 구조로 방수방진 기능을 구현하기에 적합한 장점도 있습니다. CJ K350GC 키보드의 간략한 특징들이 박스 뒤에 나왔는데, 계속 보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포장은 두툼한 종이박스 틀에 딱 맞춰서 되어있네요.



구성품은 키보드, 설명서, 키캡 교체에 사용하는 리무버 입니다.





키캡 교체하는 방법은 리무버를 키의 좌우 혹은 상하로 집으면 되며, 스위치를 교체할때는 반드시 상하 수직방향으로 잡아야 합니다.



투명 PVC 덮개가 있는 모습



덮개를 벗긴 모습. 그래도 키보드에 뭔가가 씌워진 느낌이 든다면 맞습니다. 이 키보드는 키캡 하나하나에 투명 아크릴을 덧씌워서 인쇄 문자가 지워지지도 않고, 보다 더 높은 내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리는 1단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줄 길이는 150cm





가까이서 보면 잘 보이시죠. 엠보싱 처리된 키캡 위에 크리스탈 아크릴 덮개가 한번 더 덧씌워 있습니다. 인쇄된 문자가 지워질 걱정은 안해도 되겠네요.



키보드 배열을 살펴보겠습니다.



왼쪽에는 컨트롤, 윈도우 키, 알트키가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한/영, FN, 복사, 한자키가 있습니다. FN과 한자가 오른쪽에 위치해있네요.



키보드 자체에 매크로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FN 키와 조합으로 Home, End 로 기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1시 방향에 LED 램프도 게이밍 키보드답게 뭔가 다르게 배치해놨네요.




숫자키 6에 뭔가 이물질이 묻어 있었는데, 아크릴 덮개 덕분에 물티슈로 닦으니까 지워졌습니다.



키캡 교체시 키캡 리무버는 좌우로, 






스위치는 상하를 잡고 교체하면 됩니다.



무게는 약 1.3 kg



멤브레인 키보드 쓰다 기계식 키보드 들어보면 많이 묵직하죠.




ENTUS K350GC 키보드는 광축 이라 기계식 키보드보다 1.5배 빠른 반응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계식 0.6ms / ENTUS K350GC 광축 0.2ms) 또한 IP68 방수방진 최고등급을 획득하여, 1m 이상의 물 속에서도 보호가 됩니다. 완전방수가 되기 때문에 키보드에 음료나 물을 쏟은 경우엔 샤워기로 씻어서 말린 후에 사용하면 됩니다. 저도 한 달에 1번 정도는 키캡 다 뽑아내서 비눗물로 씻고 키보드도 세척해주는데, 지금 이 키보드를 쓰면 귀찮을땐 물청소만 해줘도 되겠네요.








FN 과 조합해서 쓰는 멀티미디어 기능을 봐볼까요.



F5 부터 음악 재생에 관련된 기능이라 많이 쓰는 조합입니다.



가장 많이 쓰는 음소거, 볼륨 업/다운과 F12 는 키보드 전체를 잠궈버리는 기능입니다. 

잠깐 자리를 비울때 키보드 잠궈놓고 다니면 좋습니다.





게이밍 키보드 답게 다양한 색상의 램프가 켜집니다. 사진에는 잘 표현이 안됐는데, 눈으로 보면 형광등 아래에서도 LED 색이 진하게 보입니다.







실제 눈으로 보면 이런 느낌입니다.



밤에는 더 화려하게 빛이나는데요. 그렇다고 눈부신 빛은 아니라서, 불 꺼놓고 있어도 키보드 조명 때문에 눈이 부시지는 않습니다.






키보드 조명이 눈부시다면 조명이 들어오는 방식을 바꿔줄수도 있습니다. 총 12가지가 있으니 취향대로 골라쓰면 됩니다.





저는 평소에는 꺼져있다가 버튼을 누를때만 1초정도 켜졌다가 사라지는 모드로 해두었습니다.



조명 밝기도 총 4단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지금 보시는건 가장 약한 1단계 조명.



2단계 조명



3단계 조명



마지막으로 가장 밝은 4단계 조명입니다.



아까 키보드 잠금 기능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키보드에 자물쇠 모양이 2개가 있더라구요. 하나씩 눌러보니까 윈도우키에 있는 자물쇠는 오직 윈도우키만 잠그는 버튼이고,



F12 에 있는 자물쇠는 키보드 전체를 잠그는 자물쇠 기능 입니다. 아래는 실제 키보드를 두르려 보는 영상입니다. CJ ENTUS K350GC 는 광축이지만 키감은 청축을 채용해서, 실제 경쾌한 소리도 기계식 청축 키보드와 비슷합니다. 아래 타건 소리 한번 들어보세요.




타건 소리가 딱 청축 같죠. 경쾌하게 타다다다닥 하는 소리가 혼자 듣기에는 좋은데, 사무실이나 공공 장소에서 쓰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게이밍 키보드 답게 집에서 즐길때 사용하는 용도 입니다.


총평

다나와 기준 판매량 탑에 드는 제품들을 비교할때 주요 특징은 다 가지고 있습니다. 광축에 빠른 반응속도, 무한키 입력, IP68 최고등급 획득 등이 있습니다. 거기에 지금 이 키보드만의 장점은 크리스탈 아크릴 키캡이 한번 더 씌워져 있는게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보기에도 이쁘고, 청소하기도 쉽고, 내구성도 올려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사용기는 (주)이맥 &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가감없이 리뷰하여, 구매자께 충분히 참고자료가 될 수 있도록 자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냥코선생 :: 티스토리'의 게시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BY-NC-SA) 저작권법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블로그 내용은 퍼가셔도 좋습니다. 원문 출처만 함께 남겨주세요. 

▶ 추천  은 로그인 없이도 눌러주실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이야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lazad 2019.05.20 14:21

    키보드 너무 이쁘네요 눈 정화하고갑니다~

  2. Ringo 2019.05.20 18:13

    키보드 한알 한알이 예쁘네요. 무게는 깜짝 놀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