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컴퓨터로 장시간 음악 작업이나 게임을 할때 해드셋을 착용하면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해드셋을 착용할때 느껴지는 이질감, 그리고 더위 등이 있는데요. 이런 불편함을 타개하고자 만들어진 게이밍 해드셋이 있습니다. 보통의 게이밍 해드셋 무게는 300 ~ 400g 인데 반해, 이 해드셋은 그보다 반절 이상 가벼운 176g 으로, 작업에 몰두하고 있으면 해드셋을 착용하고 있는지도 까먹게 되네요.



제품명은 플랜트로닉스의 'RIG 300' 입니다.


플랜트로닉스는 이미 아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세계적으로 유명한 해드셋 음향기기 전문 회사 입니다. 1969년 닐 암스트롱이 달 착률 했을때도 사용했던 해드셋이 이 회사의 제품이 였고, 지금은 미국 NASA, 항공청, 911 등 미국 국가기관의 공식 해드셋으로 채택되어 납품되고 있습니다.






구성품은 해드셋과 설명서 입니다. 헤어밴드와 이어셋이 분리되는게 독특하네요.



헤어밴드의 앞모습



이어셋은 헤어밴드에 3단계로 결합할 수 있습니다. 제가 써보니 보통 성인 남자는 맨 마지막 칸에 결합해야 머리 크기가 알맞아 보입니다. 그 이하로 2단계나 더 있으니, 이곳엔 여성이나 청소년 학생들이 쓰기 적합하겠습니다.



해드셋 결합하는 방법은 홈에 맞춰서 끼우면 딸깍하고 소리가 납니다. 반대로 꺼낼때도 힘을 살짝주면더 당기면 빠져나옵니다.





조립이 완료된 모습




헤어밴드에 2cm 정도의 푹신한 솜이 있습니다. 손으로 눌러보면 저가형 해드셋처럼 흐물흐물하지 않고, 적당히 탄력성을 보여줍니다.




이어폰에도 솜이 푸짐합니다. 




플랜트로닉스 RIG 300 이어폰의 장점은 무게가 굉장히 가볍습니다. 고작 176g 으로 보통 게이밍 해드셋이 300 ~ 400g 인 것에 비하면, 그 반절에도 못 미치는 가벼운 특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구조도 독특한데요. 해드셋 옆을 보시면 프레임이 벌집 모양으로 구멍이 나있습니다. 이런 구조로 무게를 경량화 시키는 동시에 통풍구의 역할도 해서 장시간 해드셋 착용에도 큰 더위를 느끼지 않도록 해줍니다.





인조가죽이 아닌 천 재질이라 귀에 착용하고 있으면 편안합니다.



왼쪽에는 마이크가 달려있습니다.




마이크는 분리가 되지는 않는 구조입니다.



이 해드셋의 또 하나의 장점은 왼쪽, 오른쪽 구분이 없습니다. 보통 해드셋의 마이크는 왼쪽에 달려 있는데, 지금 이 RIG 300 해드셋은 헤어밴드와 이어셋이 분리가 되기 때문에, 좌우 위치를 바꿔주면 마이크를 오른쪽으로 두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가 180도 돌아가기 때문에, 왼쪽 오른쪽 취향대로 위치시켜서 사용하면 됩니다.



노이즈 캔슬링이 적용된 마이크는 목소리를 왜곡 없이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음성 녹음프로그램으로 녹음을 해보니, 저가 해드셋에서는 에코가 들어가 목소리가 왜곡되는데, 지금 이 해드셋은 정말 클리어하게 목소리만 녹음됩니다. 외부 마이크인 슈어 MV88+ 도 가지고 있는데, 마치 이것처럼 순수하게 목소리만 따낸거 같습니다. 너무 생목소리라 본인 목소리에 민망해서, 에코 기능이 조금만 들어가 줬으면 하는 바람도 있네요. 



컨트롤러에는 음소거 버튼과 볼륨 조절 버튼이 있습니다.



볼륨 조절 버튼은 위 아래로 움직이는 타입인데, 일반적인 조그휠로 돌리는 타입보다 촉감이 훨씬 낫네요.






여타 다른 게이밍 해드셋과 달리 전원을 연결했을때, 불빛이 들어오거나 반짝거리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쪽이 더 좋네요. 요즘은 PC본체, 키보드, 마우스 전부다 LED가 휘황찬란하던데, 개인취향상 이런 불빛은 다 빼놨습니다.












총평

일반 해드셋보다 2배 이하로 가벼운 176g 초경량 해드셋을 착용해보니까, 보통 해드셋 착용함으로써 느껴지는 불편함이 거의 다 사라졌습니다. 머리가 조이고, 무겁고, 뭔가 이질감이 들고하는 기분이 들지 않아서 좋네요. 이어폰 착용과 비교하면 딱 더위 하나만 남았는데 음질을 생각해보면, 이정도면 해드셋으로 하루종일 착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게이밍 해드셋을새로 구매하실 분들은 제품을 고르는 기준으로 가격이나 음질 외에도, 무게도 고려해보는 것이 어떨까 싶네요. 한번 가벼운 걸 써보니까 절로 그런 생각이 듭니다.





이 사용기는 아이스카이넷 & 네이버 체험단을 통해,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가감없이 리뷰하여, 구매자께 충분히 참고자료가 될 수 있도록 자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냥코선생 :: 티스토리'의 게시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BY-NC-SA) 저작권법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블로그 내용은 퍼가셔도 좋습니다. 원문 출처만 함께 남겨주세요. 

▶ 추천  은 로그인 없이도 눌러주실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이야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오렌지맛오렌지 2019.06.14 20:09

    리뷰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