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픽셀3A 리뷰에 쓸 내용인데 요즘 시간이 안나서, 이 파트만 새 글로 가볍게 작성해봅니다. 사람들마다 스마트폰을 쓰는 목적은 다양하겠지만, 저는 주로 사진촬영이 메인이고, 전화, 내비, 은행이 끝 입니다. 사진촬영중에서도 근접이나 광각 촬영이 아닌, 인물모드(Portrait)를 가장 많이 쓰는데요. 아무래도 DSLR 대용으로 언제 어디서든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추억저장용이나 블로그용이면 카메라와 큰 차이가 안나더라구요. 그래서 오직 인물모드 촬영만 놓고 스마트폰을 고르게 됐고, 그 중에서 삼성 갤럭시나 LG, 애플 아이폰도 아닌 구글 픽셀 스마트폰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구글 픽셀 스마트폰만 쓰는 이유 - 이유 1 : 거리 제한 없는 Portrait 사진촬영


그 이유는 이 사진만 봐도 눈치채셨을 것 같은데요. 갤럭시, LG, 아이폰의 경우는 듀얼렌즈로 여러 장의 사진을 찍어 아웃포커싱 효과를 냅니다. 그러다보니 사물(피사체)과 적정거리를 유지해줘야하는데요. 보통 30cm ~ 2.5m 이내의 거리를 요구합니다. 현재 보시는 사진의 경우는 아이폰8 플러스로 인물사진 촬영모드를 시도하는 모습입니다. 저것보다 더 가까워지면 일반사진으로 찍히게 됩니다.



그래서 길이를 재봤는데요.



현재 구도에서는 사물과의 최소거리를 60cm 이상 요구하네요. 그렇다고 또 너무 멀어지면 역시 인물사진 모드가 찍히지 않습니다. 앱에 뜨는 문구에는 최대 2.5m 이하를 유지하라고 하네요.



아이폰8플러스의 인물사진 모드로 촬영한 사진 입니다.



이건 구글 픽셀2 인물모드로 촬영했습니다. 구글 픽셀 1,2,3 의 경우는 싱글 렌즈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물모드 촬영이 가능한데요. 그 비결은 구글의 소프트웨어 합성방식에 있습니다. 싱글렌즈지만 SW로 합성해서 아웃포커싱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방식이이니까 진짜 듀얼렌즈보다는 성능이 떨어지겠지? 라고 생각하신다면 큰 오산입니다. 보시다시피 거의 구분이 가지 않습니다. 때때로 더 잘 나올때도 있으니깐요.



이번엔 구도를 바꿔서 손으로 폰을 잡고 찍어봤습니다.



이건 구글 픽셀2로 촬영한 사진. 싱글 렌즈의 아웃포커싱 효과인데 쓸만하죠?



그리고 여기서부터 제가 구글 픽셀 스마트폰을 주로 쓰는 이유가 나옵니다. 픽셀의 경우는 싱글렌즈로 촬영해서, 소프트웨어 방식으로 아웃포커스 효과를 낸다고 말씀드렸죠. 그러다보니 장점이 피사체와의 적정 거리가 필요없습니다. 가까이 있어도 되고, 멀리 있어도 됩니다. 물론 진짜 듀얼렌즈 스마트폰들처럼 권장거리에서 가장 잘 찍히지만, 그 외의 거리에서도 인물모드가 가능합니다. 지금 이 사진도, 밑에 나올 사진들도, 촬영된 사진을 확대한게 아니라 폰을 마네킹에 점점 접근하면서 찍은 사진 입니다.



거의 눈 앞에 대고 찍어도 아웃포커스 촬영이 가능합니다.



더 이상 다가갈 수 없는 진짜 눈앞까지 와서 찍었습니다. 실생활에서는 식당가서 인물모드로 사진 찍으려고하면 너무 가깝다고 몸을 뒤로 기울여서 찍으신 경험 많으실 겁니다. 픽셀을 쓰면 그럴 필요없이 아무 상황에서나 촬영할 수 있습니다. 그 거리 내가 조금 조절하면 되지 라고 할 수도 있지만, 사진을 많이 찍다보면 이런 작은 차이가, 크게 다가오더라구요.


물론 삼성이나 LG 플래그쉽 모델들은 트리플 렌즈까지 사용해서 줌, 표준, 광각 촬영까지 가능합니다. 위 기능들이 필요하시면 당연히 싱글렌즈인 구글 픽셀로는 성이 안차시겠죠. 곧 출시될 구글 픽셀4 는 아이폰 후속처럼 사각형의 트리플 후면 카메라를 갖추었다는 이야기가 많이 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가장 궁금한게  트리플렌즈가 들어가면  SW방식으로 합성하는 기능이 빠져서, 인물사진 모드에 적정거리 제한이 생길지가 살짝 우려되네요.


구글 픽셀 스마트폰만 쓰는 이유 - 이유 2 : VR같은 360 파노라마


구글 픽셀폰에만 있는 기능으로 360 파노라마 기능이 있습니다. 보통 스마트폰은 가로로 길게 파노라마를 촬영하는데, 픽셀의 경우는 360도 촬영하여, 마치 VR 처러 그 공간에 있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위에 샘플사진을 다운받아서 구글포토 앱으로 보시면, 마치 VR로 보는것 처럼 위 공간을 구경해볼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면 어색한 부분도 있긴 하지만, 여행지가서 추억저장용으로 쏠쏠하게 써먹고 있는 기능입니다.


ps. 이번 주말안에는 픽셀3A 리뷰를 작성하도록 해보겠습니다.




▶ '냥코선생 :: 티스토리'의 게시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BY-NC-SA) 저작권법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블로그 내용은 퍼가셔도 좋습니다. 원문 출처만 함께 남겨주세요. 

▶ 추천  은 로그인 없이도 눌러주실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이야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pix. 2019.07.12 00:43

    글 잘 봤습니다~ 카메라 s/w가 좋아서 그런 거라면, gapps의 구글 카메라는 어떨지도 궁금합니다.
    픽셀의 카메라와 타사 기기의 gapps 카메라도 비교해주실 수 있을까요?

    • 비교리뷰를 하려면 픽셀과 비교대상인 폰의 카메라 하드웨어 스펙이 동일한 상태에서 구글 카메라 앱을 사용해야 하는데, 제가 가지고 있는건 G7 이라 픽셀2보다 스펙이 훨씬 높네요. 그래도 한번 해보겠습니다. 일단 가장 손쉽게 알고 싶으면, 본인의 스마트폰 모델에 설치가 가능한 구글카메라 앱을 설치해서, 순정 카메라 앱과 촬영해가며 비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2. 수산 2019.07.26 14:01

    카메라용으로 픽셀1만 보다가 블로그 글 보다보니 픽셀3a로 자꾸 마음이 기우네요 리뷰 기대하고 있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