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리뷰] 차량용 공기청정기 - 서진네트웍스 ZINIQ ZQ-AIR300

category 리뷰/제품 리뷰 2019.08.12 06:04

도심에서 차량을 운전해보면 앞 차에서 매연이 나올때, 내 차 안에 들어온 배기가스 냄새를 맡아보셨을 겁니다. 외부순환모드로 되어 있다면 차에 에어컨 필터가 있더라도 소용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내부순환모드를 너무 오래하면, 실내공기가 이산화탄소 증가로 탁해지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다양한 차량용 공기청정기 제품도 출시되고 있는데요. 오늘 리뷰하는 제품은 텀블러 사이즈의 작은 공기청정기 로, 공기측정기로 테스트 해보니 30분만에 큰 효과를 보여주었습니다.



강수량과 미세먼지의 상관관계 그래프. 장마철이 지나면 미세먼지 농도도 다시 올라가겠죠? 



제품명은 서진네트웍스 차량용 공기청정기, ZQ-Air300 입니다.



스펙표는 안에 설명서가 있으니 거기서 살펴보겠습니다.




구성품은 공기청정기, 설명서, 마이크로5핀 케이블 입니다.



공기청정기의 성능은 사용면적을 보면 됩니다. 6평방미터라고 나와있는데, 우리에게 익숙한 평수로 바꾸면 1.815평 입니다. 자동차 실내용으로 적합한 사이즈 입니다. 물론 성능이 더 좋으면 더 빠른 시간안에 필터 작용을 할 수 있겠으나, 그럴려면 공기청정기 본체의 크기, 팬 사이즈도 더 커져야 합니다.



앞면에는 전원 버튼이 있고, 하단에는 공기흡입홀이 있습니다. 하단에서 공기를 흡입해서 필터를 거처, 상단부에 흡입된 공기가 빠져나가는 홀이 있습니다.



좌측에는 정육각형의 구멍이 있는데, 이는 스마트센서 입니다. ZINIQ ZQ-Air300 공기청정기에는 인공지능 모드가 존재해서, 미세먼지 농도를 감지하여 팬속도를 스스로 조절합니다. 이를 위한 스마트센서 입니다.



전원 입력은 마이크로5핀 입니다. 



보통의 차량용 공기청정기는 시거잭 전원을 사용하는데, 지금 ZINIQ ZQ-Air300 공기청정기는 마이크로5핀을 사용하는게 특징입니다. 그래서 꼭 자동차가 아니더라도 방 안은 물론, 보조배터리만 있으면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측면에는 5V/1A USB-A 단자가 있어서, 스마트폰을 일반충전 할 수 있습니다.



상단의 공기 배출구 입니다.



상단 덮개는 자석으로 붙어있어서 쉽게 분리가 되는데, 사실 왜 분리가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굳이 안되도 될 것 같더군요.



지금은 전원 미연결이라 안보이지만, LED램프가 들어있습니다. 스마트센서를 통해 감지된 미세먼지 농도에 따라, 빨강 → 주황 → 녹색 순으로 램프 색상이 들어옵니다.




ZINIQ ZQ-Air300 공기청정기 본체 위아래를 손으로 잡고 비틀어보면, 2단계로 나누어집니다. 상단에는 팬과 센서가 있고, 하단에는 필터가 위치합니다. 나중에 필터 교환할때도 10초면 가능한 손쉬운 구조 입니다.



상단 본체의 밑면 모습입니다. 공기를 흡입하는 팬이 보이고, 이 밑에 위치한 필터를 거치면서 미세먼지가 걸러지게 됩니다.



공기청정기의 핵심인 필터 입니다.



필터의 구조는 기본필터 외에도 헤파필터, 활성탄 필터까지 3단계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나중에 필터 교환을 원한다면 6,900원에 옵션 구매가 가능합니다. 배송비도 무료로 해주는 점이 좋네요.



이건 사측에서 공개한 공기청정기 작동 모습입니다.




500ml 물병과 크기 비교한 모습.

ZINIQ ZQ-Air300 공기청정기의 크기는 153 x 73 mm 입니다.




차량으로 가져와서 바로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공기청정기 작동모습과 팬소음은 아래 영상으로 담아두었습니다.



측청 전 시간은 15시23분 입니다.




공기청정기 가동전에 미세먼지 측정기로 테스트 해보니 PM 2.5 = 20, PM 10 = 34 로 측정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실내 미세먼지 기준표에 의하면 보통의 등급입니다. 이제 공기청정기를 켜고 내기순환모드에서 에어컨을 작동한 채, 목적지까지 30분정도 운전하였습니다.



운행 후 35분이 지난 15시 58분 입니다.




미세먼지 측정기로 테스트한 총평

약 30분만에 PM 2.5 는 208, PM 10 은 348 로 감소되었습니다. 측정 전에는 텀블러보다 작은 공기청정기가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싶었는데, 미세먼지 측정기로 테스트 해보니 확실히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눈으로 직접 보고 나니, 왠지 실내공기도 더 상쾌해진 것 같은 기분이 드네요. 본인의 기관지가 약하시거나 어린 자녀와 함께 차를 자주 이용하신다면, 이제는 차량용 공기청정기까지 신경써보시는 게 어떨까요. 본체나 리필용 필터가격(6,900원)도 크게 부담되지 않고, AS기간도 1년동안 보증해준다고 합니다.


미세먼지 측정기로 테스트한 영상 & 팬소음




이 사용기는 서진네트웍스 & 에누리 체험단을 통해,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가감없이 리뷰하여, 구매자께 충분히 참고자료가 될 수 있도록 자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냥코선생 :: 티스토리'의 게시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BY-NC-SA) 저작권법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블로그 내용은 퍼가셔도 좋습니다. 원문 출처만 함께 남겨주세요. 

▶ 추천  은 로그인 없이도 눌러주실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이야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