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냥코선생 입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음향기기 브랜드에는 젠하이저와 플랜트로닉스가 있는데요. 동급대비 준수한 성능, 가성비 좋은 가격으로 항상 믿고 쓰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플랜트로닉스는 가벼운 헤드셋쪽으로 특화된 제품들이 많아, 장시간 착용해도 부담이 없어서 좋습니다. 오늘 리뷰할 헤드셋도 초경량이면서 동시에 블루투스 무선인 플랜트로닉스 RIG 700HD, 플스, 엑스박스, PC 겸용으로 두루 사용할 수 있는 헤드셋 입니다.



제품명은 '플랜트로닉스의 RIG 700HD' 입니다.


플랜트로닉스는 이미 아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세계적으로 유명한 헤드셋 음향기기 전문 회사 입니다. 닐 암스트롱이 인류 최초로 달에 착륙했을때 사용했던 헤드셋도 이 회사의 제품이였고, 지금은 미NASA, 항공청, 911 등 미국 국가기관의 공식 헤드셋으로도 채택되어 납품되고 있습니다.




박스를 개봉했더니 완충재가 골판지로 되어 있습니다. 요즘 환경보존이 화두인 시대에 플라스틱보다 이런 종이 재질을 사용하는게 보기 좋네요.



패키지 포장 모습



구성품은 헤드셋, 마이크, USB사운드 동글카드, 광케이블, 마이크로5핀 충전 케이블, 그리고 설명서 입니다.



설명서가 비록 영어이긴 하나, 그림으로 나와있어서 어렵진 않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 갔더니 한글로 더 잘 나와있는 설명서가 있네요. 링크 첨부 합니다.


플랜트로닉스 RIG 700HD 초경량 헤드셋 설명서


악세사리 모음



블루투스 헤드셋을 충전할 마이크로5핀 충전기



플스, 엑스박스에 연결할 수 있는 광케이블



탈부착 가능한 마이크



그리고 USB 사운드 동글카드 입니다.



USB 사운드카드에도 광케이블 입출력 단자가 있습니다.



크기는 5.5cm 정사각형으로 덩치가 좀 있습니다.



초경량 헤드셋이라 그런지 일반 헤드셋에 비하면 사이즈가 굉장히 작습니다. 그래서 거리에서 착용하고 다녀도 크게 눈에 띄지 않습니다. 실제 착용샷은 맨 아래 올려두었습니다.



옆면에는 황금코팅으로 RIG 700HD 모델명이 써있습니다.



플랜트로닉스 RIG 700HD 헤드셋은 헤드셋 머리 길이를 저렇게 3단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보통의 헤드셋들은 잡아당겨서 착용하는 방식인데, 이건 탄성으로 돌아가려는 성질때문에 머리가 조이는 느낌이 불편하더라구요. 그래서 지금 이 헤드셋처럼 이런 고정형 방식을 좋아합니다.




2cm 가량의 헤드솜



솜을 눌러보면 탄력성 있는 소재로 복원되는 것보다는, 그냥 압축솜이 꽉 차있는 듯한 느낌이 더 가깝습니다.



위에서 바라본 모습



헤드셋 안쪽에는 좌우 구분이 되어 있으며, 우측에는 R 이라는 표기가



좌측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헤드셋 솜에 벌집 모양으로 디자인 되어 있는게 컨셉인가 봅니다. 상단 솜도 이런 무늬더라구요.





헤드셋 좌측에는 컨트롤러가 붙어 있습니다.



맨 위에 휠버튼은 게임 소리와 마이크 소리의 비율을 조절하는 버튼입니다.



중간 버튼은 전원 버튼으로 누르고 있으면 전원 ON/OFF 가 됩니다. 이때 안내 음성은 영어로 나옵니다.



아래쪽에 휠버튼은 볼륨버튼으로 최저 상한선이 없고, 휠이 계속 돌아가는 방식 입니다.



블루투스 헤드셋을 충전할 수 있는 마이크로5핀 단자 입니다. 요즘 스마트폰 추세가 USB-C 로 건너가는 만큼 USB-C 였다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맨 밑에는 나의 마이크를 음소거 할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부가 기능으로 말하고 있는 내 보이스를 내 헤드셋으로 들어서 셀프 체크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마이크를 장착한 모습. 마이크는 탈부착이 가능합니다.



플랜트로닉스 RIG 700HD 가 가장 자랑하는 무게 부분 입니다. 홍보 자료에는 241g 인데, 디지털 저울로 재봤을땐 229g 이 나왔습니다. 보통 헤드셋들이 300 ~ 400g 정도 하는 것에 비하면 정말 압도적으로 가볍습니다. 개인적으로 헤드셋보다 이어폰을 더 많이 쓰는 이유는 헤드셋은 착용하고 있으면 무겁고 불편해서 였거든요. 그런데 지금 이 정도면 장시간 착용해도 괜찮습니다. 테스트 삼아 하루종일 차고 있었는데, 특별히 머리가 조이거나 무겁다는 느낌은 없었습니다. 제가 전부터 유일하게 쓰고 있는 헤드셋도 같은 회사의 RIG 300 모델이거든요. 이건 더 가벼워서 176g 밖에 안됩니다. 지금 RIG 700HD도 착용한 느낌은 이 제품과 비슷합니다.



2시간 충전이면 완충이 되며, 9M 이상 떨어진 곳에서 써도 12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바로 사용해볼까요. 먼저 PC에 USB사운드 카드를 연결하면, 자동으로 헤드셋을 잡습니다.



그전에 잠깐 헤드셋 착용샷 몇 장 보시겠습니다.




플랜트로닉스 RIG 700HD 는 게이밍 헤드셋이지만, 불빛이 번쩍번쩍 한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래서 더 마음에 드네요. 어차피 내가 헤드셋 착용하면 보지도 못할 불빛, 휘황찬란 해봐야 나중에 램프만 나가면 괜히 속상하거든요.






헤드셋은 충전하면서 동시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재미있는 녀석을 데려왔습니다. 예전에는 헤드셋을 사용한 제 느낌만 말로 전해드렸다면, 이번엔 직접 음향기기에서 나는 소리를 녹음해서 들려드릴려고 가져온 바이노럴 귀 마이크 입니다. ASMR용 마이크로도 사용할 수 있어요. 



보통 3DIO 제품이 가장 알려져 있지만 보시는 건 MINI DSP EARS 귀 마이크 입니다. 이 마이크는 별도로 리뷰하겠습니다.




촉감은 의료용 실리콘 같습니다. 끔찍;;







비교대상은 평소에 쓰고 있는 아이폰용 번들 이어폰 vs 플랜트로닉스 RIG HD700 해드셋 입니다.



이어폰도 이렇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어폰도 귀에 쏙 들어가더라구요. 에어팟 프로 하나 데려와서, 2세대 오픈형 에어팟과 비교해보고 싶네요.



노래 샘플 몇 곡을 녹음해봤습니다. 직접 한번 들어보시죠.


플랜트로닉스 게이밍 헤드셋 RIG 700HD vs 애플 아이폰 번들 이어폰 음질 비교



노래 제목 : Eddie Higgins Trio - Autumn Leaves



노래 제목 : Hermann Necke - Csikos Post



노래 제목 : 지코 - 아무 노래


대부분 이어폰 보다는 헤드셋이 음질 좋긴 하지만, 이건 엄청난 차이가 나네요. 이제 아이폰 이어폰은 못 쓰겠습니다. ㄷㄷ;; 헤드셋이 짱!



헤드셋도 이어폰처럼 무선을 한번 써보니까 정말 편합니다.



특히 게임하다가 분노(?)했을때 헤드셋 줄이 뽑히곤 했는데, 이제는 그럴 일이 없습니다.



또는 택배가 올때 헤드셋을 착용한 채, 볼륨만 줄이면서 바로 나가도 됩니다. 일상에서는 이게 가장 마음에 드네요.


플랜트로닉스 RIG 700HD 블루투스 헤드셋 총평

일단 229g 으로 가벼워서 가장 좋습니다. 일반적인 헤드셋들이 300 - 400g 이고, 제 느낌에 250g 이 넘어가면 장시간 착용에는 부담이 가더라구요. 머리도 조이고, 무겁고, 유선이고.. 바로 전에 쓰고 있던 플랜트로닉스 RIG 300 모델이 176g 으로 가장 가벼워서 잘 쓰고 있었는데, 지금 700HD 모델(229g)도 충분히 가볍습니다. 음질은 플랜트로닉스 헤드셋들은 항상 그렇듯이 균형감을 갖추고 있습니다. 아래 표에도 나와있지만 클래식, 팝, 락, 가요 등 뭘 들어도 평균은 해줍니다. 그리고 블루투스 헤드셋이라 일상에서 편하게 다가왔던 것은 게임하다 택배 왔을때 헤드셋 안벗고 그대로 나가도 되는 점, PC에서 음악 켜놓고 거실에서 돌아다녀도 음악이 끊기지 않는다는 점 등이 좋았습니다. 아 혹시나 블루투스 헤드셋이라 혹시 폰하고도 연결이 되나 했는데 그건 아니였고, USB 사운드 동글카드를 통해서 플스, 엑스박스, 닌텐도, PC 혹은 TV 에 연결해서 쓰는 제품이였습니다. 저처럼 헤드셋은 무거워서 싫다는 분들은 한번 이 제품도 찾아보세요. 유선(RIG 300), 무선(RIG 700HD) 모두 있으니 취향대로 골르시면 됩니다.







이 사용기는 아이스카이넷 & 네이버 체험단을 통해,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가감없이 리뷰하여, 구매자께 충분히 참고자료가 될 수 있도록 자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관련 글

2019/06/14 - [리뷰/제품 리뷰] - [리뷰] 장시간 착용에도 편안한 176g 초경량 게이밍 해드셋 - 플랜트로닉스 RIG 300

2019/05/22 - [리뷰/제품 리뷰] - [리뷰] 런닝/헬스/스포츠에 적합한 아웃도어 블루투스 이어폰 - 플랜트로닉스 백비트 핏 350 후기

2019/05/14 - [리뷰/제품 리뷰] - [리뷰] 아웃도어 운동용 블루투스 이어폰 - 플랜트로닉스 백비트 핏 3100 후기




▶ '냥코선생 :: 티스토리'의 게시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BY-NC-SA) 저작권법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블로그 내용은 퍼가셔도 좋습니다. 원문 출처만 함께 남겨주세요. 

▶ 추천  은 로그인 없이도 눌러주실 수 있습니다.

- 애드블록 풀어주시면 냥코선생에게 큰 도움! (광고 단 2개)

- 냥코선생 블로그를 후원 해주세요!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이야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미스터리 2020.01.23 10:40

    귀마이크 완전 신기신기합니다

  2. 자게이 2020.01.23 12:29

    리뷰 잘 봤습니다. 직접 소리를 들을 수 있으니 좋네요. 구매전 참고가 될 듯^^

  3. 몽몽 2020.01.23 13:45

    저도 여기꺼 이어폰 하나 쓰고 있는데 괜찮아요 5년째 이상무 ㅎㅎ

  4. Ringo 2020.01.23 20:14

    플랜트로닉스가 게임 헤드셋도 만드는 줄 몰랐네요. 통화 헤드셋은 유명한데.

  5. 초아 2020.01.24 02:58

    감사합니다

  6. 이신호 2020.01.25 00:03

    디자인도 이쁘고 선이 없는고 기능도 좋네요 이어폰은 리뷰하기가 힘든데도 저 귀모양 진짜신기하네요 ㅋㅋ 수고가 많으십니다

  7. alazad 2020.01.28 09:19

    무선 헤드셋 품질은 어떤가요?

  8. wwwsada 2020.07.24 16:47

    제 컴퓨터에 광포트(SPDIF)가 있는대요
    usb 말고 광케이블로 연결해서 사용하면 음질 더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