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년 넘게 사용한 애플 에어팟의 배터리 수명이 줄어드는게 느껴질 때, 마침 JBL 블루투스 이어폰 체험단에 당첨이 되어서 비교리뷰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모두 다 아시다시피 JBL은 하만 인터내셔널의 산하 브랜드로서 미국의 대표적인 오디오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지금은 삼성이 인수) 한국에서는 현대, 기아차 카오디오나 블루투스 스피커 제품에서 가장 흔하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JBL은 미국식 특유의 박력있는 저음 음색이 특징으로, 한국 극장 스피커에서도 80% 이상을 JBL 브랜드가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JBL 의 블루투스 이어폰은 어떤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제품명은 JBL TUNE 120 입니다.


색상은 블랙, 화이트, 핑크, 옐로우 총 4종류가 있습니다. 핑크, 옐로우 같은 경우는 산뜻한 느낌이 좋네요.



패키지 상태는 이렇구요.



구성품은 블루투스 이어폰, 케이스, 이어폼, 충전케이블, 그리고 설명서 입니다.



이어폼은 사이별로 S, M, L 3종류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케이스 앞면 모습



케이스 윗면 모습



케이스 후면 모습



케이스 옆면 모습



케이스 하단 모습



케이스 하단에는 마이크로5핀 충전단자가 있습니다.


고무캡이 씌워져 있는데 상황에 따라 호불호가 나뉠 수 있겠는데요. 충전할때마다 열어줘야하는 불편하는 있는 반면, 캡을 씌워두면 충전단자에 먼지가 끼는 것을 막을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마이크로5핀 충전케이블은 JBL 브랜드 대표색상인 오렌지 색으로 되어있습니다.



USB-A 충전단자는 가운데에만 구분선 있어서, 마치 USB-C 처럼 앞뒤 구분없이 충전기에 꼽을 수 있습니다.




JBL TUNE 120 이어폰은 커널형 타입 입니다.



L, R 구분이 써있는 것 말고는 동일하게 생겼습니다.



JBL TUNE 120 이어폰은 터치식이 아닌 버튼식이지만, 클릭할때 나는 소리가 무소음 입니다. 저가형 이어폰은 딸깍거리는데 이런 부분까지 신경을 썼네요.






케이스에는 3개의 LED가 있어 배터리 상태를 나타냅니다.



(좌) JBL TUNE 120 / (우) 애플 에어팟 2세대


가장 유명한 애플 에어팟과 크기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JBL TUNE 120 쪽이 케이스가 1.5배 정도 더 큽니다. 케이스가 크면 배터리 용량이 더 클까 했는데 아쉽게도 그러진 않습니다. 스펙표에 따르면 JBL TUNE 120 의 경우 12시간, 애플 에어팟의 경우 24시간 입니다.



(좌) JBL TUNE 120 / (우) 애플 에어팟 2세대


JBL이 귀 안에 들어가는 타입 치고는 크기가 좀 있죠. 대신 음질에서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녹음영상은 아래 올려두었습니다. 이어폰만의 재생시간을 비교하면 JBL TUNE 120 은 4시간, 애플 에어팟은 4.5시간 입니다.



무게를 한번 재볼까요. 

이어폰과 케이스 총합은 74g




JBL TUNE 120 은 총 74g (케이스 61g, 이어폰 14g) 입니다.


아무래도 애플 에어팟에 비교하면 크기와 무게는 더 나가는 편 입니다.

에어팟은 47g (케이스 38g, 이어폰 8g)



JBL TUNE 120 의 케이스를 살펴보면 뚜껑이 열리고 닫힐때 느낌이 에어팟에 비하면 좀 헐거운 느낌이 있습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외관에서는 JBL TUNE 120 이 에어팟보다 전체적으로 조금씩 부족한 모습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2~3배 차이라는 점, 그리고 음질 테스트에서는 JBL이 완전히 반대의 결과를 보여줍니다. 



바이노럴 귀 마이크로 2개의 이어폰을 연결 후, 몇 개의 노래와 전화통화 음질을 녹음하였습니다.







JBL TUNE 120 블루투스 이어폰 음질 테스트 (vs 애플 에어팟 2세대)



노래제목 : 하현우 - 하여가



노래제목 : Norah Jones - New York City



노래제목 : 클래식 Frühlingsstimmen op. 410 




전화통화 음질 테스트


에어팟은 오픈형 이어폰, JBL TUNE 120 은 커널형 타입 입니다. 먼저 커널형 이어폰의 장점으로 밖으로 소리가 새어나가지 않고, 귀에 밀착되어 외부와의 소음을 차단해줍니다. 여기에 JBL 브랜드답게 블루투스 이어폰에서도 저음이 굉장히 강조됩니다. 그냥 저음이 부각되는게 아니라, 마치 PC스피커 옵션에서 3D 서라운드를 킨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극장에서 영화 볼때처럼 쿵쿵하고 소리가 울려줍니다. 위에 영상중에 하여가 처럼 락 스타일의 장르를 들을때 그 차이가 확실히 느껴지네요.


JBL JUNE 120 전원 온포트 사운드


사용해보면서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전원 ON/OFF 시 들리는 사운드가 안내 음성이 아닌 일반 사운드인데, 언뜻 들으면 잘 구분이 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제대로 연결되었는지 핸드폰을 쳐다보게 되네요.


JBL TUNE 120 블루투스 이어폰 착용샷과 운동 후기



JBL TUNE 120 착용샷



에어팟처럼 눈에 띄는 스타일을 싫어한다면, 이렇게 귀에 쏙 들어가는 타입으로 찾아보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저도 이런 디자인 타입을 좋아합니다.



런닝머신 12 속도로 뛰고 있는데 설렁설렁 뛰는거 같네요. ;; 일단 JBL TUNE 120 은 커널형 이어폰이라 에어팟보다 더 격렬한 운동도 가능합니다. 운동 마무리로 항상 줄넘기 2단 넘기를 하는데, 에어팟은 오픈형이라 귀에서 떨어뜨린 이후로 빼고 했었거든요. 하지만 커널형 이어폰은 그런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JBL TUNE 120 블루투스 이어폰 총평

작동방식은 애플 에어팟과 완전히 동일합니다. 이어폰 전원을 따로 건드릴 필요없이 케이스에 넣거나 빼기만 하면 되고, 노래 앞뒤 재생이나 음성비서 시리, OK구글 부르는 것도 똑같습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JBL TUNE 120 은 (무소음) 버튼식 작동이고, 케이스의 크기와 재생시간에서 상대적으로 차이가 난다는 점, 그리고 커널형 이어폰입니다. 그래도 최대 12시간을 재생할 수 있고, 15분 충전으로 1시간은 거뜬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음질과 전화통화가 애플 에어팟보다 훨씬 더 좋습니다. (위에 샘플 영상 첨부) 가격까지 고려하면 거의 에어팟 3개를 살 가격에다가, AS까지 삼성에서 해준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이 사용기는 하만카돈 & 네이버 체험단을 통해,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가감없이 리뷰하여, 구매자께 충분히 참고자료가 될 수 있도록 자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냥코선생 :: 티스토리'의 게시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BY-NC-SA) 저작권법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블로그 내용은 퍼가셔도 좋습니다. 원문 출처만 함께 남겨주세요. 

▶ 냥코선생 블로그 구독하기 (티스토리만 가능)

▶ 추천  한번 눌러주시겠어요?

- 애드블록 풀어주시면 냥코선생에게 큰 도움! (광고 단 2개)

- 냥코선생 블로그를 후원 해주세요!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이야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Ringo 2020.01.29 11:41

    통화품질 에어팟보다 좋다니 잘 만든 것 같네요.

  2. 바다야크 2020.01.29 11:56 신고

    디자인 멋지고 JBL 음질이 기대되네요. 그런데 USB Type-C가 아닌 점이 좀 아쉽네요.
    방향성 없는 USB Type-A 포트는 처음 보네요. 자세한 설명 잘 보았습니다.

  3. 미스터리 2020.01.29 12:28

    블루투스 이어폰 선택기준은 연속사용시간면에서는 별로지만..
    빵빵한 저음..
    가격이 착한점 등등을 고려하면 확실히 매력적인 제품이네요.

  4. 몽몽 2020.01.29 14:36

    리뷰 잘 봤습니다 저는 jbl스피커 하나 가지고 잇는데 방수가 되서 좋아요ㅎㅎ

  5. hxeep11 2020.01.29 16:44 신고

    오 에어팟 배터리 수명으로 고인되면 JBL도 고려해봐야겠군요!

  6. ㅇㅇ 2020.01.30 02:11

    포스팅 잘 봤습니다..
    저도 jbl tune 120 tws 모델을 구입하여 테스트했는데 오른쪽유닛에서 뚜두두두두~ 하는 기계음이 지속적으로 발생해서 교환을 받았는데도 역시나 동일증상이 발생하더군요.... 불량이라고 하기엔
    동일모델 그것도 두개의 제품에서 발생한것이기에
    제품자체의 한계가 아닌가 합니다...

    대기상태 또는 조용한 음악을 들을때 음악소리를 뚫고 기계음같은 뚜두두두두~ 하는 소리가 들려서
    소리에 민감하신분들은 구매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듯 하네요

    해당포스트에서도 화이트노이즈와 관련한 내용도 추가됬으면 더욱 완벽한 내용이 될듯합니다.

  7. alazad 2020.01.30 10:10

    디자인이랑 색감이 너무 맘에 드네요~

  8. 초아 2020.01.30 21:11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