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리뷰] 5베이 하드독 - Yottamaster 5 Bay HDD Enclosure

category 리뷰/제품 리뷰 2020. 2. 10. 06:00

WD 8테라 외장하드가 2개가 넘어가고 3개째가 되면서, 전기콘센트가 복잡해졌습니다. 슬슬 하드를 적출해서 빅타워 케이스나 하드독으로  옮기려고 고민중인데요. 가격으로는 빅타워 케이스가 싸지만 PC 본체 덩치가 커지는게 싫어서, 하드독으로 눈길을 돌리는 찰나에 아마존에 담아두었던 HDD Enclosure 5베이가 4베이 가격으로 할인하길래 질렀습니다. NAS 도 있지만 외장하드를 단순 백업용으로만 잠깐 쓰는 제 목적에는 안맞아서 제외했습니다.



Yattamaster 의 레이드 기능은 없는 5베이 하드 케이스로 구매했습니다. 알루미늄 케이스로 만들어졌고 가격은 $109.99 입니다.



같이 장바구니 담아두고 구경했던 제품입니다. 하드를 자주 교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쿨링팬이 없습니다.



오리코의 5베이 하드독 입니다. 쿨링팬이 있고 하드도 쉽게 교체할 수 있지만, 케이스가 플라스틱 소재 입니다. 

그래서 통 알루미늄 케이스 이면서 가격도 더 저렴한 요타마스터 제품으로 결정했습니다.




새 제품을 샀는데 입구가 찢어져 있네요.



포장 상태



구성품은 하드 케이스, 전원 케이블, USB 3.0 케이블, 하드 조립 나사, 드라이버, 설명서 입니다.



110v 코드라 220v 로 전환해주는 돼지코를 사용해야 합니다.



나사 갯수를 세어봤습니다. 하드 1개를 고정하는데 필요한 나사는 4개, 하드가 5베이 니까 총 20개만 있으면 되는데, 무려 42개나 들어있네요.



Yottamaster HDD Enclosure 윗 모습



좌우 옆면에는 Yottamaster 브랜드가 써있습니다.



하단에는 진동을 잡아줄 고무 받침이 있고



후면에는 전원 버튼과 전원 과 USB 3.0 단자가 있습니다.



케이스 크기는 가로 13.5 * 세로 25 * 높이 16.5 cm 입니다.





그래서 WD 8테라 외장하드랑 비교하면 이런 모습입니다.






하드를 요타마스터 케이스로 옮기면 상단에 공간이 남을텐데, 저곳에 컨트롤러와 쿨링팬이 들어있습니다.



전면 도어는 눌르면 딸깍하고 열리는 타입입니다.



구조는 간단합니다. 케이스 속에는 하드 트레이와 컨트롤러, 쿨링팬이 있습니다.



쿨링팬 크기가 후면 배출구보다 작아서, 이왕 하드 배치를 할꺼면 쿨링팬 범위 안에 있는 2,3,4 번에 먼저 두고 나머지 1, 5번은 마지막에 두는게 좋겠네요.



하드 트레이 입니다.



트레이 소재는 플라스틱이고, 하드 진동을 잡아줄 고무 같은게 없어서 걱정이 좀 되네요.



하드 고정은 좌우 2개씩 나사 구멍이 있습니다.





하드를 끼우는 방법은 그냥 케이스 안에 밀어넣고, SATA 가 물릴때까지 더 밀어주면 됩니다.




후면에 있는 쿨링팬. 소음은 거의 없습니다.



요타마스터 케이스 뒷면 마감은 날카롭습니다. 그래서 손으로 만져보면 촉감이 안좋은데요.



앞면도 비슷하게 생겼지만 막상 만져보면 괜찮습니다. 뒷면처럼 불쾌한 느낌은 없네요.



기존에 WD 8테라 외장하드의 자리를 



요타마스터 5베이 하드케이스로 바꿨습니다.





파워는 12V / 6.5A = 78W 입니다.


 


속도는 평균 170MB/s 로 기존 WD 8테라 외장하드와 비슷하게 잘 나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5베이 컨트롤러가 1개로 묶여있기 때문에, 하드 1개를 끌려면 5개를 다 꺼야 합니다. 반대로 1개만 쓸려고 해도 5개를 다 켜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신 쿨링팬이 달려있어서 하드 수명 연장에도 도움이 될테고, 소음이 거의 없어서 팬이 돌아가는지도 잘 모르겠네요. 책상 위에 올려두고 써도 본체 소음에 묻히는 정도 입니다. 플라스틱 트레이도 진동 소음이 걱정이 됐는데, 써보니 아무 소리 안납니다.



마지막으로 복잡했던 콘센트와 WD 8테라 외장하드 껍데기들은 이제 안녕.



WD 8테라 외장하드를 적출하는 방법 글은 아래 있습니다.

2020/02/10 - [리뷰/제품 리뷰] - WD 8테라 외장하드 My Book Desktop 하드 적출하는 법




▶ '냥코선생 :: 티스토리'의 게시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BY-NC-SA) 저작권법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블로그 내용은 퍼가셔도 좋습니다. 원문 출처만 함께 남겨주세요. 

▶ 냥코선생 블로그 구독하기 (티스토리만 가능)

▶ 추천  한번 눌러주시겠어요?

- 애드블록 풀어주시면 냥코선생에게 큰 도움! (광고 단 2개)

- 냥코선생 블로그를 후원 해주세요!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이야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lazad 2020.02.10 11:07

    와 ~ 용량이 많이 필요하신가봐요 ~

  2. 미스터리 2020.02.10 12:28

    요즘 영화 한편만 다운 받아도 몇십 G 되는 시점에서..

    차후에 고려해볼 만한 장비네요.

  3. 프라다 2020.02.10 17:47

    이제는 외장하드 하나로는 부족한 시대군요

  4. 몽몽 2020.02.10 20:14

    리뷰 잘 봤습니다 저는 아직 4테라 1개로도 충분하네요 ㅋ

  5. 정대영 2020.03.16 15:12

    안녕하세요, 저도 같은제품 보고 있는데, 혹시 이건 컴퓨터 전원이랑 연동되게 작동되나요?

    컴퓨터가 켜지면 켜지고, 꺼지면 꺼지는지,,, 그게 젤 궁금한데

    아마존에서 안보여서요

    • 전원은 따로 작동하지만, PC가 꺼지면 하드독은 슬립모드로 들어가구요. PC가 켜져있어도 하드 안쓰고 있으면, 다시 쓸때까지 슬립모드로 들어갑니다. 보통 유전원 외장하드하고 똑같아요.
      지금 제 제품과는 살짝 다른 50테라 usb-c 타입은 있네요. (링크 https://amzn.to/33ryEJt ) 재고에 따라서 제품이 생겼다가 없어졌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