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번에 인터넷 + 티비를 KT로 옮겼더니, KT 리모컨에는 이어폰을 연결하는 기능이 없네요. 예전 IPTV 모델에는 있었다는데 신형 기가지니2 로 오면서 그 기능을 빼버렸다고 합니다. 새벽에 조용히 영화볼 때 필수 기능인데 왜 이걸 뺐는지 의아하네요. 티비도 자체적으로 블루투스가 안되서, 중간 다리 역할을 해 줄 블루투스 송수신기를 구매했습니다. 



모델명은 넥스트 NEXT-BT029TRM 입니다.


블루투스 송수신기는 제품 종류가 많진 않은데요.

 AS가 가능한 국내 제품이면서 가성비 좋은 제품으로 넥스트 것을 골랐습니다.



스펙은 블루투스 4.1, 2대의 동시 기기 연결 가능, 광오디오 연결, 그리고 내장 배터리를 가지고 있어서 15시간 수신기로 작동할 수도 있습니다.



구성품은 왼쪽부터 블루투스 송수신기, 마이크로 5핀 충전케이블, AUX 케이블, RCA 케이블, 광 케이블 입니다.

타사 제품들은 이렇게 구성품을 챙겨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체 윗면에는 전원 버튼.



좌측에는 2가지 스위치 버튼이 있습니다.

송신기로 쓸때는 TX, 수신기로 쓸때는 RX 로 두면 되고, 

광 케이블을 사용할땐 SPDIF, 이어폰 케이블을 쓸때는 AUX 에 두면 됩니다.



후면 모습.

좌측부터 AUX, 광 케이블 SPDIF, 마이크로 5핀 충전 단자 입니다.


광케이블의 SPDIF 단자도 송신할때는 TX, 수신할때는 RX 에 연결하면 됩니다.



우측 모습



전면 LED 창




블루투스 송신기 모드로 사용할 때

스마트 티비인데도 구형 모델이라 블루투스 기능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구매한 넥스트 블루투스 송수신기로 광 케이블로 서로 연결해주고, 블루투스 이어폰을 가져와서 연결해줍니다. 한번 연결해두면 전원 온오프를 해도 자동으로 페어링이 되며, 최대 2대의 블루투스 이어폰/해드셋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서로 페어링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송수신기도, 이어폰도 페어링 모드를 켜서 옆에 두면 5초 정도면 자동으로 연결이 됩니다. 블루투스 송수신기는 전원 버튼을 길게 2초 가량 누르면 전원이 켜지고, 더블 클릭을 하면 페어링 모드로 들어갑니다. 이때 LED 는 파란 불빛이 빠른 속도로 점등하게 됩니다. 이어폰 음질은 유선으로 연결해서 듣는 것 같습니다. 잡음도 전혀 없고 소리 깔끔하게 잘 나오네요. 블루투스 라서 10M 내외에서 왔다갔다 하면서 들을 수도 있습니다.



블루투스 수신기 모드로 사용할 때

재미있는 점은 블루투스 수신기로도 작동할 수 있습니다. 여기 아이폰용 이어폰이 있는데요. 오픈형 이어폰이라 귀가 편해서 자주 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폰들은 3.5mm 오디오 단자가 없어서, 별도의 악세사리 없이는 이 이어폰을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이때 이 이어폰을 송수신기에 꼽으면, 마치 블루투스 이어폰처럼 작동할 수 있게 됩니다.



후면 AUX 에 사용하고 싶은 이어폰이나 헤드셋을 연결하고



우측에 모드는 RX, AUX 로 해줍니다.



그리고 페어링 모드는 송신할때와 마찬가지로, 서로 페어링 모드를 두고 폰 옆에 두면 됩니다. 그럼 NEXT-BT029TRM 이라고 블루투스 연결 기기에 나타납니다. 음질은 3.5mm 이어폰 단자가 있는 폰에 직접 꼽아서 듣는 것과 똑같습니다. 헬스장에서 폰은 옆에 따로 두고, 수신기에 이어폰만 꼽아서 블루투스 이어폰으로 써먹기 좋네요. 내장배터리의 재생시간이 15시간이라고 하니, 사실상 이정도면 하루종일도 들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이어폰에 달린 컨트롤러는 작동하지 않고, 전화 통화 역시도 불가능 합니다. 음악을 듣는중에 전화를 받아보니, 이어폰에서는 아무 소리가 안나고 마이크 전달도 안되고, 그냥 폰으로만 통화가 가능했습니다.



혹시나 이런 종류의 제품을 찾아보신다면 넥스트가 국내 제품이라 1년의 무상 AS를 지원하니, 어설픈 중국 제품보다 이걸 사는 걸 추천드립니다. 며칠 써보고 있는데 괜찮은 것 같습니다.




▶ '냥코선생 :: 티스토리'의 게시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BY-NC-SA) 저작권법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블로그 내용은 퍼가셔도 좋습니다. 원문 출처만 함께 남겨주세요. 

▶ 냥코선생 블로그 구독하기 (티스토리만 가능)

▶ 추천  한번 눌러주시겠어요?

- 애드블록 풀어주시면 냥코선생에게 큰 도움! (광고 단 2개)

- 냥코선생 블로그를 후원 해주세요!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이야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몽몽 2020.02.15 12:46

    오 신기한 제품이네요ㅋㅋ 리뷰 잘 봤습니다

  2. 초아 2020.02.16 11:58

    감사합니다

  3. 미스터리 2020.02.17 13:22

    블루투스 리시버는 저가형부터 고가형까지 다양한데...
    딱 사용목적에 맞는 기능만 사면 될듯합니다.
    넥스트 이 제품도 딱 TV나 음향기기용인듯 하네요..
    통화용은 아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