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늘 20일자로 안드로이드 11 (R) 개발자 베타 버전이 오픈되었습니다. 구글 픽셀 2 ~ 4 시리즈를 사용하면 미리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구글 픽셀 1 은 제외가 됐네요. 본 글에서는 픽셀 3A XL 에 안드로이드 11 (R) 을 설치하는 방법과 그 후기를 간략하게 다뤄보겠습니다. 사실 현재 안드로이드 10 과 똑같아서 딱히 볼 건 없습니다.


링크 : https://developer.android.com/preview


안드로이드 11 에서는 뭐가 바꼈는지 큰 제목들만 뽑아왔습니다.

동작 변경 : 모든 앱

Android 11 플랫폼에는 앱에 영향을 줄 수있는 동작 변경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Android 11에는 사용자 개인 정보를 향상시키기 위해 많은 변경 및 제한 사항이 도입되었습니다.

JobScheduler API 호출 한계 디버깅

Android 11은 JobScheduler특정 속도 제한을 초과 한 잠재적 API 호출 을 식별하기 위해 앱에 대한 디버깅 지원을 제공 합니다. 개발자는이 기능을 사용하여 잠재적 인 성능 문제를 식별 할 수 있습니다.

일회성 권한

Android 11에서 앱이 위치, 마이크 또는 카메라와 관련된 권한을 요청할 때마다 앱에 임시 일회성 권한이 부여 됩니다.

사용자 선택은 권한 대화 상자가 나타날 때 제한 할 수 있습니다

Android 11은 특정 권한에 대한 반복 요청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사용자 가 기기에 앱을 설치하는 동안 특정 권한에 대해 거부를 두 번 탭 하면이 작업은 "다시 묻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백그라운드 위치 액세스

앱이 Android 11을 대상으로하는 경우 백그라운드 위치에 대한 항상 액세스를 직접 요청할 수 없습니다. 

스토리지 UI

Android 11에는 저장소 런타임 권한 이름 및 앱의 저장소 권한 요청을 설명하는 대화 상자 내용을 포함하여 저장소 권한과 관련된 몇 가지 사용자 변경 사항이 도입되었습니다 . 

MANAGE_OVERLAY_PERMISSION 의도는 항상 사용자에게 시스템 권한 화면을 표시합니다

이전 버전의 Android에서 ACTION_MANAGE_OVERLAY_PERMISSION의도는 패키지를 지정하여 사용자에게 권한 관리를위한 앱별 화면을 표시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더 이상 Android 11에서 지원되지 않습니다. 대신 사용자는 먼저 권한을 부여하거나 취소하려는 앱을 선택해야합니다. 이 변경은 권한 부여를보다 의도적으로 만들어 사용자를 보호하기위한 것입니다.

모든 파일 액세스

일부 앱에는 특수 권한 을 선언하여 모든 파일 액세스 를 얻을 수 있습니다.

비 SDK 인터페이스 제한

Android 11에는 비 SDK 메소드 또는 필드를 사용하면 항상 앱이 중단 될 위험이 높습니다.

파일 디스크립터 소독기 (FDsan)

안드로이드 10 도입 fdsan(파일 디스크립터 살균기) fdsanuse-after-close 및 double-close와 같은 파일 디스크립터 소유권의 잘못된 처리를 감지합니다. 

Android 11의 개인 정보

Android 11은 이전 버전의 Android를 기반으로 기능과 업데이트를 추가하여 사용자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투명성과 제어를 향상시킵니다.

데이터 액세스 감사

앱과 앱의 종속성이 사용자의 개인 데이터에 액세스하는 방식에 대한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Android 11에는 데이터 액세스 감사 기능이 도입되었습니다 . 이 기능을 사용하면 예상치 못한 데이터 액세스를보다 잘 식별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고성능 그래픽 디버그 레이어 주입

애플리케이션은 이제 외부 그래픽 레이어 ( GLES , Vulkan )를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코드에 로드 하여 디버깅 가능한 앱과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성능 오버 헤드를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이 기능은 GAPID 와 같은 도구로 애플리케이션을 프로파일 링 할 때 특히 중요합니다.

미디어 파일에 대한 일괄 작업

기기 간 일관성과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Android 11은 MediaStoreAPI에 몇 가지 방법을 추가합니다. 

빠른 답변의 리치 미디어

Android 11부터 사용자는 이미지 및 기타 리치 미디어 콘텐츠를 빠른 답장에 삽입 할 수 있습니다. 

원시 파일 경로를 사용하여 미디어 파일에 액세스

Android 11부터 READ_EXTERNAL_STORAGE 권한 이있는 앱은 직접 파일 경로와 기본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기기의 미디어 파일을 읽을 수 있습니다. 

대용량 데이터 세트의 안전한 공유

 Android 11을 사용하면 이러한 큰 데이터 세트를 공유 데이터 블롭을 사용하여 기기에 캐시 할 수 있습니다. 

낮은 대기 시간 지원 요청 및 확인

HDMI 2.1을 지원하는 최신 디스플레이에는 자동 낮은 대기 시간 모드 ( ALLM , 게임 모드 라고도 함)가 있으며이 후 처리를 해제하여 대기 시간을 최소화합니다. 

MediaCodec의 저 지연 디코딩

Android 11 MediaCodec 은 게임 및 기타 실시간 앱에 대해 지연 시간이 짧은 디코딩을 지원하도록 향상 되었습니다.

NDK 이미지 디코더

NDK ImageDecoderAPI는 Android C / C ++ 앱이 이미지를 직접 디코딩 할 수있는 표준 API를 제공합니다. 

리소스 로더

Android 11에는 앱이 리소스 검색 및로드 방법을 동적으로 확장 할 수있는 새로운 API가 도입되었습니다.

ICU 라이브러리 업데이트

Android 11 은 Android 10의 버전 63과 비교 android.icu하여 ICU 라이브러리 의 버전 66을 사용 하도록 패키지를 업데이트합니다.

신경망 API 1.3

Android 11은 NNAPI (Neural Networks API)를 확장하고 향상시킵니다.

생체 인증 강도

앱 데이터의 보안 수준을 제어 할 수 있도록 Android 11에 BiometricManager.Authenticators 인터페이스가 도입되었습니다.

CallScreeningService 업데이트

Android 11부터 CallScreeningService 는 수신 전화의 STIR / SHAKEN 확인 상태 (verstat)에 대한 정보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수신 통화에 대한 통화 세부 정보의 일부로 제공됩니다.

Android 에뮬레이터에서 확장 된 카메라 지원

Android 11에는 향상된 Android Emulator 카메라 기능이 도입되었습니다. 

활성 캡처 중 알림음 및 진동 음소거

Android 11부터 카메라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앱은 진동, 소리 및 진동 모두 또는 음소거 만 음소거 할 수 있습니다.

Wi-Fi 패스 포인트 향상

Passpoint를 통해 앱은 자동 및 자동 인증을 수행하고 안전한 Wi-Fi 핫스팟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Wi-Fi 제안 API가 확장되었습니다

Android 11은 Wi-Fi 제안 API 를 확장하여 다음을 포함하여 앱의 네트워크 관리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채팅 버블

개발자가 버블 을 사용하여 시스템에서 대화를 표시 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픽셀폰에 안드로이드 11 (R) 설치하는 방법

 


먼저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빌드 번호' 로 이동해서 빌드 번호를 7번 정도 클릭합니다. '개발자 옵션이 활성화 되었다'는 문구가 보일때까지 클릭해야 합니다.


 


그 다음 '설정 - 시스템 - 고급 - 개발자 옵션' 으로 이동해서 'OEM 잠금 해제, USB 디버깅' 옵션을 ON 해줍니다.

폰에서 하는 작업은 일단 끝났습니다. 이제 PC에서 필요한 파일을 받으러 갑니다.



총 2가지 파일을 받아야 합니다. 첫째는 ADB 툴, 둘째는 팩토리 이미지 입니다. 예전에는 안드로이드 베타에 온라인 등록하면 폰에서 OTA 로 바로 업데이트 할 수 있었는데, 지금은 팩토리 이미지로 수동설치 하는 방법만 있네요. 먼저 본인의 폰에 맞는 이미지를 다운받습니다.



2번째로 필요한 ADB 툴도 다운 받습니다. 아래 링크 타고 가서 본인의 PC OS에 맞는 걸로 받으면 됩니다.

링크 :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releases/platform-tools




2가지 압축파일을 받았으면 폴더채 압축을 풀어줍니다.



먼저 platform-tools 라는 폴더를 adb 로 이름을 바꿔줍니다.

(나중에 cmd 명령어 창에서 이동하기 쉽도록)




adb 로 바꾼 폴더는 C 드라이브로 이동시켜 줍니다.




이번엔 압축이 풀린 팩토리 이미지 폴더 안으로 들어오면, 몇 가지 파일이 보이고 그 안에 압축파일이 또 있습니다. 이걸 현재 폴더에 풀어줍니다.




이렇게 모인 파일들은 아까 C 드라이브로 옮겼던 adb 폴더 안으로 다 이동시켜 줍니다.



픽셀폰의 전원을 끈 상태에서, '전원 + 볼륨 다운' 키를 누르고 있으면 위와 같이 부트로더 모드로 들어옵니다. 이 상태에서 PC와 폰을 케이블로 연결하고 아래 작업을 계속 진행합니다.




윈도우 하단 검색창에 cmd 라고 치면 명령 프롬프트가 나타나는데, 마우스 우클릭을 눌러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눌러줍니다.




나타만 명령 프롬프트에 다음 순서대로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1. cd\

  2. cd adb

  3. adb devices

여기까지 했으면 devices attached 라는 문구를 볼 수 있습니다. 아무것도 안나타나면 다시 adb devices 를 눌러주세요.




명령어에 fastboot flashing unlock 이라고 입력합니다.



폰이 잠깐 껏다 켜지면서 위와 같은 화면으로 바뀌면, 



볼륨키를 눌러서 Unlock the bootloader 로 이동한 후, 전원 버튼을 눌러서 확인을 눌러줍니다.

그럼 폰이 재부팅을 하면서 공장초기화가 이루어 집니다.




폰이 켜지면 다시 설정으로 들어가 개발자 옵션에서 USB 디버깅을 켜주고, 다시 부트로더 모드로 들어옵니다.

이렇게 부트로더가 unlocked 상태가 되어야 이제 팩토리 이미지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cmd 창에 flash-all 이라고 입력하면 아래처럼 자동설치가 됩니다.




5분 정도 후에 Press any key to exit 가 보이면 다 끝났습니다. 이제 PC 에서 작업하는 모든 창은 끄면 됩니다.

폰은 조금만 기다리면 안드로이드 11 로 부팅이 됩니다.


 


 


 


  


안드로이드 11 (R) 로 업데이트 해보니 벌써 3월 보안패치가 적용되어 있네요. 아직 베타 버전 초기라서 그런지, 안드로이드 10 하고 완전히 똑같습니다. 개발자가 내부 구조를 볼때는 달라졌겠지만, 보통 유저가 볼때는 달라졌지도 모르겠네요. 일단은 안드 11 에서는 앱 호환성 때문에 은행이나 MX플레이어 같은 앱들은 실행이 안됩니다. 조금 더 써보다가 달라지는 점이 있으면 추가 포스팅 하겠습니다.



순정으로 돌아갈때는 위와 똑같은 방법으로, 순정 팩토리 이미지만 받아서 adb 툴로 설치해주면 됩니다.





▶ '냥코선생 :: 티스토리'의 게시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BY-NC-SA) 저작권법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블로그 내용은 퍼가셔도 좋습니다. 원문 출처만 함께 남겨주세요. 

▶ 추천  은 로그인 없이도 눌러주실 수 있습니다.

- 애드블록 풀어주시면 냥코선생에게 큰 도움! (광고 단 2개)

- 냥코선생 블로그를 후원 해주세요!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이야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프라다 2020.02.21 08:28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2. 미스터리 2020.02.21 08:54

    안드10도 확~~~ 뭔가 바뀐게 크게 없다고 느꼈는데..
    11은.....아직 베타니깐...정식으로 배포시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