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요즘은 사운드바가 집에 1개씩은 있을 정도로 많이 보급됐습니다. 모양이 각진 옛날 스피커들보다 아름다운 디자인과 모니터 아래 빈 공간에 배치하기에도 좋기 때문에 사운드바 타입으로 많이 알아보시는데요. 오늘 리뷰할 제품은 그 중 입문형에 속한다고 말할 수 있는 사운드바 스피커 입니다.




이런 식으로 사운드바가 거실에 두기에는 적합한 디자인 입니다.



제품명읜 '아워스페이스의 ARC 사운드바 OSSBB-1904A' 입니다.




구성품 개봉중



구성품은 왼쪽부터 설명서, 리모콘, HDMI 케이블, 스테레오 케이블, AUX 케이블, 충전기 입니다.

스피커는 광 케이블 단자도 지원하던데, 광 케이블도 함께 넣어줬으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스피커 안에 건전지도 함께 넣어주네요. 이런건 좋습니다.



스피커 전면 모습

아워스페이스 사운드바 OSSBB-1904A 는 블랙 색상 1가지만 있습니다.



길이를 한번 측정해봤는데요.



무려 100cm 가 나왔습니다.



24인치 모니터와 비교한 모습

책상에 두기에는 너무 길죠?



PC 스피커 겸용으로도 써볼까 했는데, 너무 길어서 티비용으로만 사용해야겠습니다.



사운드바 길이는 50인치 티비와 똑같습니다.



스피커 중간에는 LED 상태창이 있고



모드 변경때마다 'AUX - HD - LINE - NO - BLUE(블루투스) - OPE(옵티컬) - ...' 순으로 돌아갑니다.



좌우에 2개씩 총 4개의 스피커가 있습니다.




스피커 우측에도 간단한 조작 버튼이 있습니다. 다만 이전/다음곡 조절은 안되서, 주로 리모컨을 사용하게 됩니다.



아워스페이스 ARC 사운드바 후면 모습




양쪽에 벽걸이 홈도 2개 있습니다.



단자는 왼쪽부터 DC충전, 스테레오, AUX, 광 입력, USB 와 HDMI(ARC) 입니다.


여기서 HDMI(ARC) 는 'Audio Return Channel' 기능으로 하나의 HDMI 케이블로 사운드바와 연결기기간에 입출력을 가능케 해줍니다. 티비와 사운드바를 연결하게 되면 티비의 리모컨으로도 사운드바의 볼륨을 조절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신 티비에도 HDMI ARC 단자가 있어야 합니다.



저희 집 티비를 보면 뒤에 3개의 HDMI 단자가 있는데, 그 중에 1개에만 ARC 라고 써있는 곳이 있습니다. 이 곳에 HDMI 케이블을 연결해야 티비 리모컨으로도 사운드바 볼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티비에 사운드바를 연결했으면, 티비에서도 몇 가지 셋팅을 만져줘야 하는데요. 



가장 기본으로 설정-스피커 메뉴로 들어가서 외부 스피커로 출력을 바꿔줍니다.



그리고 오디오 출력 형식 메뉴를 찾아서 PCM 을 선택합니다. 

티비마다 설정 구성이 조금씩 다르지만 대충 비슷하기 때문에, 더 자세한 가이드는 아워스페이스 사이트에 가면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바로 사운드바 소리를 들어보실까요. 

티비와 사운드바 스피커 소리를 비교해보겠습니다.



녹음을 도와줄 슈어 MV88 마이크 



슈어 MV88 마이크는 아이폰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 폰에 꼽기만 하면 자동으로 전원이 공급됩니다. 슈어 MV88+ 마이크도 있는데, 음질은 제가 들어볼 땐 MV88 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대신 슈어 MV88+ 마이크는 안드로이드, 아이폰, PC 까지 두루 쓰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험조건으로는 TV 볼륨과 사운드바 볼륨을 같은 음원으로 최대 70dB 이 나오도록 음량을 맞춰두었습니다. 아무래도 사람 귀에 음량이 크게 크게 들리면 음질이 좋다고 착각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ARC 2채널 사운드바 OSSBB-1904A 음질 테스트






마지막은 블루투스 모드를 이용해서 재생하는 모습입니다. ARC 사운드바는 꼭 유선연결이 아니여도 이렇게 블루투스로 음원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비교대상은 스마트폰 자체 스피커 입니다.


청음 후기 & 총평

먼저 사운드바와 티비 음량을 동일하게 70dB 로 맞췄는데 서로 들려주는 느낌은 확연히 다릅니다. 스피커 방향부터가 티비는 뒤에 있고 사운드바는 앞을 바라보고 있어서, 사람이 청음할 때는 스피커쪽이 더 크게 들리네요. ARC 사운드바의 소리는 티비 스피커보다 깨끗하고 중고음 이상의 전달력은 좋지만, 저음은 상대적으로 약한 모습입니다. 아무래도 날렵하게 생긴 사운드바 디자인의 한계 같은데요. 이래서 빵빵한 우퍼가 딸린 2채널 스피커냐, 아니면 수려한 디자인의 사운드바냐 하며 둘 중에서 고민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 입니다. 이 점을 메꿀려면 티비 소리과 사운드바 소리를 동시에 재생시키면 됩니다. 그럼 소리가 더 입체감 있게 들리면서 제법 극장에서 듣는 듯한 느낌을 전해 줍니다. 아워스페이스 사운드바는 10만원 미만의 입문형 사운드바로서 평이한 소리를 들려주지만, 다른 경쟁사 제품에 비교하면 가격에서 매력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같은 60W 출력의 스피커들과 비교했을때 10% 이상 저렴한데다, 1년의 제조사 AS 보증기간도 있습니다.


ps.

지인이 500W 출력의 사운드바를 샀다고 해서 놀러가봤는데, 볼륨 좀 올려보라니까 아파트라 민원 들어온다고 작게 듣네요. 500W 출력은 언제 들어볼 수 있는걸까요 -_- 지금 아워스페이스 사운드바도 0~30 레벨의 볼륨 조절이 가능한데, 20 까지만 올려도 옆집에서 쫓아올 것 같습니다.




이 사용기는 Ourspace & 네이버 체험단을 통해,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가감없이 리뷰하여, 구매자께 충분히 참고자료가 될 수 있도록 자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냥코선생 :: 티스토리'의 게시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BY-NC-SA) 저작권법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블로그 내용은 퍼가셔도 좋습니다. 원문 출처만 함께 남겨주세요. 

▶ 냥코선생 블로그 구독하기 (티스토리만 가능)

▶ 추천  한번 눌러주시겠어요?

- 애드블록 풀어주시면 냥코선생에게 큰 도움! (광고 단 2개)

- 냥코선생 블로그를 후원 해주세요!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이야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밤하늘별9804 2020.02.27 12:45 신고

    티비와 사운드바 스피커소리!!!눈여겨보았네요..공감해요..

  2. 신호 2020.02.27 18:58

    전 아이폰에 꽂는 슈어 88이 궁금해졌네요 ㅋㅋ
    예전에 아이폰으로 녹음 많이했었는뎁

  3. 프라다 2020.02.27 21:53

    티비사고 고려해봐야것네요 ㅎㅎ

  4. 미소가득 2020.02.28 00:28

    좋은 리뷰 잘 보았습니다. ^^

  5. 미스터리 2020.02.28 06:09

    단독주택에서 살아도 60w면
    마을방송수준입니다

  6. 블루문특급 2020.02.28 07:50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7. 몽몽 2020.02.28 09:32

    확실히 차이가 나네요. 이래서 스피커도 한번 좋은거 써보면 후진거 못써용 ㅋㅋ

  8. neoxide@nate.com 2020.03.07 21:31

    핸드폰으로 미라캐스트를 통해 영화나 유튜브를 재생시키면 사운드바를 이용해서 음성을 들을 수 있을까요??

    셋톱박스에서 신호를 가져오는게 아니라 동작을 안할꺼 같은데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