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리뷰] LGU+ 우리집 AI스피커 BPS-1000

category 리뷰/제품 리뷰 2018.02.05 12:10

[리뷰] LGU+ 우리집 AI스피커 BPS-1000

안녕하세요. 뷰잉캣 입니다.

작년부터 AI스피커의 열풍이 불면서, 다양한 제조사가 AI 스피커를 내놓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에코 AI스피커를 선두로, 구글 홈 , 애플 시리에 이어 국내에도 SK의 NUGU, KT 기가 지니, LGU의 네이버 프렌즈, 우리집AI 스피커가 있습니다.

오늘은 최근 인터넷을 LGU+ 로 번호이동하면서 받은 '우리집 AI스피커'에 대해서 리뷰해보겠습니다.




얼마전에 LGU+ 에서 네이버와 합작하여 네이버 프렌즈 라는 AI스피커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네이버프렌즈는 스피커만 따로 구매하면 129,000 원이며, 네이버 뮤직 1년구독을 하거나 LGU+ 기가인터넷+TV 로 신규가입을 하면 사은품으로 나눠주는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프렌즈 스피커의 후속모델이 나왔습니다. 

이번에 새로나온 모델의 이름은 U+우리집AI 이며, 모델명은 BPS-1000 이며 색상에는 블랙과 레드가 있습니다.

U+우리집 AI스피커를 단품으로 구매할 경우 149,000 원 입니다.


기존의 네이버 프렌즈 스피커 입니다. 

귀여운 외모로 많은 인기를 끌었지만, 아기자기한 디자인이 사람에 따라 호불호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아래에 소개해드릴, 이번에 새로나온 우리집AI스피커의 심플한 모양이 더 마음에 듭니다.



네이버 프렌즈 스피커와 우리집AI스피커의 스펙을 보면 대동소이 합니다.

동일한 블루투스 규격에, 10W의 스피커, 배터리 용량도 거의 동일합니다. 충전은 안드로이드 5핀 충전기 입니다.




구성품은 박스, 설명서, AI스피커, 충전기와 충전케이블 입니다.




우리집AI 스피커의 경우 네이버 프렌즈와 달리 상단에 컨트롤 버튼이 달려있어서, 매번 음성인식으로 제어할 필요없이 버튼을 눌러서 즉각 제어할 수 있습니다.






후면에는 전원버튼, 와이파이, 블루투스 버튼과 안드로이드 5핀 충전단자가 있습니다.

AI스피커 기능을 사용하려면 우리집AI 앱을 설치해야 하는데, 앱을 실행할때 LGU+ 아이디와 네이버 아이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모두 앱스토어에 앱이 있습니다.


꼭 AI스피커로 사용하지 않더라도 , 스마트폰과 연결해 휴대용 블루투스 스피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60도 전 방향으로 사운드가 출력되기 때문에 놓아둘 위치에 대해 고민하지 않아도 됩니다.














전원을 키거나 끌때, 상단에 핑크색 램프가 깜빡깜빡 합니다.

우리집AI 스피커를 부를때 이름은 '클로바', '유플티비' 이며, 이름을 부르면 파란색 램프가 깜빡 입니다.




AI스피커를 통해서 내릴 수 있는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티비와 연동되어서 티비를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영화 추천을 해달라고 하거나, TV채널을 바꾸고 볼륨 조절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채널을 바꿀려고 실제로 사용해보면 클로바 ~ 하고 이름 불러서, 스피커가 인식하고 명령을 기다리고, 

채널 번호 불러줘서 인식하고 실제로 채널이 돌아가기 까지 ... 5초 ~ 8초 정도 걸리는 것 같습니다.

차라리 리모콘으로 1초만에 채널을 바꾸세요.

그리고 리모콘에도 음성명령이 가능하니, 굳이 AI스피커를 불러서 할 필요는 없습니다.






모든 AI스피커들이 바라는 최종 정착지 입니다. IoT 라고 우리집 가전제품을 음성 명령어도 제어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인데요.

당연히 매달 월 요금을 내고 사용해야 합니다.




날씨 같은 경우가 쓸만 했습니다.  오늘 날씨, 내일 날씨 등을 물어볼 수 있고,

로또 번호도 재미있더라구요.


"클로바, 이번주 로또 번호 불러줘" 해놓고, 

불러주는 대로 로또 번호도 체크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제법 괜찮았던 기능으로는 1:1 영어 대화 입니다.

80% 이상 대화를 잘 알아듣고, 영어 연습 하기 쑥스러울때 방에서 혼자 영어 연습하기도 좋았습니다.





이외에도 메모 기능 , 팟캐스트도 재생 가능하며,  

노래도 원하는대로 들을 수 있지만, 네이버 뮤직을 결제해서 아이디 연동이 되야 합니다.


AI스피커 쓸 만 한가? 라고 물으신다면 , 저는 아직은 시기상조 라고 대답하고 싶습니다.

TV컨트롤 용으로는 리모콘이 더 빠르고, AI스피커와 대화할 수 있는 주제는 분명 한계가 있으니깐요.

그렇지만 빠른 데이터 축적과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언젠가는 이런 AI스피커를 안쓰면 오히려 촌놈이 되는 세상이 오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당장 AI스피커 기능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블루투스 스피커로 이용하면 됩니다.

일단 디자인이 이쁘잖아요. 이쁘고 휴대도 가능합니다. 

집안 곳곳 들고다니면서 매일 듣고 있습니다.


아래는 AI스피커 부팅부터, 날씨, 브리핑, 팟캐스트, 1:1 영어대화, 블루투스 노래 재생 등 명령어를 실행하는 샘플 영상을 첨부하였습니다.

영어가 짧아 대화는 제가 안되네요.




1. 부팅영상





2. 날씨, 브리핑, 팟캐스트





3. 1:1 영어대화




4. 블루투스 노래 재생




▶ '리뷰하는 고양이|뷰잉캣'의 게시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BY-NC-SA) 저작권법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블로그 내용은 퍼가셔도 좋습니다. 원문 출처만 함께 남겨주세요. 

▶ 추천 은 로그인 없이도 눌러주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이야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