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리뷰] 노브사운드 진공관 앰프 MS-10D MK2

category 리뷰/제품 리뷰 2020. 5. 18. 07:27

안녕하세요. 냥코선생 입니다. 오랜만에 리뷰 글 남기네요. 요즘은 따로 하는 일이 있어서, 리뷰는 힘들고 무료앱 정도만 겨우 작성하고 있습니다. 오늘 리뷰하는 제품은 3월 후원자분들 모금액으로 구매한 노브사운드 진공관 앰프 입니다.



패키지 개봉중



박스를 열면 바로 제품이 나옵니다.



제품명은 'MS-10D MK 2' 입니다.


이 제품이 처음 나왔을땐 30만원대 였는데, 지금은 10만원 이하로 구매가능합니다. 보통 국내에서 진공관 앰프들을 구매하려면 적어도 50만원, 제대로 느껴볼려면 100만원 이상짜리를 구매하라고 하는데, 이러면 진공관 앰프에 입문하고 싶은 초보자들은 선뜻 구매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때 노브사운드에서 30만원대에 진공관 앰프를 내놓아서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가격이 내려간 지금도 입문형 진공관 앰프로 유명합니다. 



물론 이렇게 저렴한 가격 때문에 진짜인가 짝퉁인가 하는 갑론을박이 있었고, 지금은 정통 방식은 아니고 진공관을 사용한 하이브리드 앰프쪽으로 기우는 것 같습니다. 저는 이쪽은 잘 몰라서 그냥 앰프로 보고 청음 비포에프터만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전문가들이 보시라고 분해해서 부품 사진을 남겨볼까도 했는데, 이건 후원자분들께 룰렛으로 드려야되서 손대지 않았습니다. 




노브사운드 진공관 앰프 MS-10D MK2 - 위에서 바라본 모습 (1)



노브사운드 진공관 앰프 MS-10D MK2 - 위에서 바라본 모습 (2)


새 제품에 무슨 흠짓이 이렇게 많나 했는데, 가만히 살펴보니 보호필름이 붙어있었습니다.



아무리 보호필름이지만 깨끗했으면 더 좋았겠습니다.




노브사운드 진공관 앰프 MS-10D MK2 - 밑면 모습



노브사운드 진공관 앰프 MS-10D MK2 - 옆면 모습



노브사운드 진공관 앰프 MS-10D MK2 - 전면 모습



4개의 앰플관이 박혀있으며 살살 잡아당기면 전구처럼 빠져서 교체가 가능합니다. 수명은 5년 이상 쓴다고 하며, 알리에서 앰플관만 따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23 정도 하네요.





전면에는 전원버튼과 USB, 해드폰, TREBLE, BASS 조절 다이얼이 있습니다. 


USB 는 FAT32 포맷을 인식하며 wav, mp3, flac 까지 인식 가능하다고 합니다. 해드폰 옆에는 재생 조절 다이얼이 있는데, 이를 통해서 음악 재생중 앞뒤로 이동 혹은 이전곡/다음곡 이동이 가능합니다. TREBLE 과 BASS 다이얼은 스무스하게 돌아가며 -10 ~ +10 까지 조절 가능합니다.



전면부 우측에는 볼륨 미터와 인풋 레버, 볼륨 조절 다이얼이 있습니다.



볼륨 미터 막대가 움직일때 불규칙하게 틱-틱- 소리가 나던데, 왠지 진공관 앰프에 어울리게 클래식하네요. 당연히 노래 듣고 있을때는 안들립니다.




노브사운드 진공관 앰프 MS-10D MK2 - 후면 모습


뒷면에는 오디오 케이블 단자, 출력 임피던스 (4~16옴) 가 있으며, 전원 코드는 110v 용이기 때문에 돼지코가 필요합니다.



노브사운드 진공관 앰프 MS-10D MK2 블랙 모델은 블루투스 연결도 가능합니다. AUX 케이블과 블루투스 음질 차이는 느끼지 못해서, 주로 블루투스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노브사운드 블루투스 'NS-BT' 라고 나타납니다.




밝은 곳에서 보면 진공관 램프 불빛이 약하게 보이지만



주변이 어두워지면 분위기 있는 빛을 발합니다. 

바라만 봐도 배부르는 인테리어 효과가 제대로 나네요.











노브사운드 진공관 앰프 '출력' 테스트


스피커로 앰프 최대 출력을 시도하면 이웃집에 민폐가 가기 때문에, 이어폰으로 최대 출력을 시도해봤습니다. 폰에 이어폰만 연결해서 최대 볼륨으로 들으면 60dB 정도로 측정되며, '폰 → 노브사운드 앰프 → 이어폰' 으로 들으면 95dB 까지 올라갑니다. 아래 이어폰으로 측정된 소리 한번 들어보시죠.



노브사운드 진공관 앰프 '출력' 테스트 (2) -  Smoke on the water

첫번째는 이어폰 최대 볼륨, 두번째는 앰프를 거친 이어폰 최대 볼륨 입니다.




노브사운드 진공관 앰프 '출력' 테스트 (3) - Billie Jean

첫번째는 이어폰 최대 볼륨, 두번째는 앰프를 거친 이어폰 최대 볼륨 입니다.


빌리진으로 재생했을때, 전후 차이가 가장 크게 보여지네요.




노브사운드 진공관 앰프 '출력' 테스트 (1) - Handel's Messiah - Hallelujah 

첫번째는 이어폰 최대 볼륨, 두번째는 앰프를 거친 이어폰 최대 볼륨 입니다.


출력 총평

스피커 유닛이 작은 이어폰도 이정도인데, 해드셋으로 들으면 그 차이가 더 크게 나타납니다. 앰프를 거쳐 나오기 때문에 볼륨 다이얼을 조금만 돌려도 소리가 엄청 커져서, 진짜 음악 감상하는 재미가 납니다. 소규모 매장에서는 출력용 앰프로 사용해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인테리어 장식 효과도 있구요.


노브사운드 진공관 앰프 '음질' 테스트


스피커와는 AUX 케이블로 연결했으며, 첫번째 재생은 '폰 → 스피커' 이고, 두번째는 '폰 → 노브사운드 진공관 앰프 → 스피커' 입니다. 소리가 크면 음질이 좋다고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최대 볼륨은 동일하게 70dB 로 맞췄습니다. 제가 100만원 넘는 진공관 앰프 소리는 못 들어봐서, 초보자가 듣는 막귀로 봐주시고 참고해주세요.




노브사운드 진공관 앰프 '음질' 테스트 (2) - Smoke on the water


차이 나는 구간

  • 앰프 X : 21초 찰랑찰랑, 30초 드럼, 39초 일렉

  • 앰프 O : 1:28 찰랑찰랑, 1:37 드럼, 1:45 일렉

Rock 부터 들어봤습니다. 처음엔 아무 노래나 틀었을땐 잘 몰랐는데, 평소에 자주 듣는 음악으로 들어보니까 그 차이가 느껴지네요. 앰프를 사용하니 해상도가 좋아져서, 악기 구분이 뚜렸해졌습니다. 고음역에서 찰랑거리는 소리, 일렉기타 소리, 저음에서 울리는 드럼 소리 등이 더 명확하게 들립니다. 그렇다고 이 변화를 한번에 느낄만큼 엄청난 차이는 아니지만, 이 차이를 알고나니까 예전 소리는 후져서 못 듣겠네요. ㄷㄷ




노브사운드 진공관 앰프 '음질' 테스트 (3) - Billie Jean


차이 나는 구간

  • 앰프 X : 시작부터 드럼, 쉐킷쉐킷 찰랑이는 소리

  • 앰프 O : 시작부터 드럼, 쉐킷쉐킷 찰랑이는 소리

시작부터 드럼 밟는 소리부터 다릅니다. 노브사운드 앰프 쓴 쪽이 진짜 드럼 밟으면서 치는 소리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영상보다 실제로 들으면 체감이 더 큽니다.




노브사운드 진공관 앰프 '음질' 테스트 (1) - Autumn Leaves 재즈


차이 나는 구간

  • 앰프 X : 39초 피아노, 찰랑이는 소리

  • 앰프 O : 1:32초 피아노, 찰랑이는 소리

모든 곡은 FLAC 로 재생했습니다. 이번엔 재즈로 감상해봤는데 아쉽게도 이 곡은 크게 티 나지 않네요. 그래도 실제로 듣고 있으면 역시 앰프를 쓴 쪽이 더 좋습니다.


노브사운드 진공관 앰프 MS-10D MK2 - BASS, TREBLE 조절 영상


즐겨듣는 음악에 맞춰 취향대로 BASS, TREBLE 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다이얼을 돌려서 -10 ~ +10 까지 조절 가능합니다.



총평 - 노브사운드 진공관 앰프 MS-10D MK2

노브사운드 진공관 앰프를 사용해보니 후진 스피커를 물려놔도 확실히 변화가 나타납니다. 각 음역대별로 악기 구분이 뚜렷해지고, 앰프 자체가 토탈 50W 출력이라, 여기에 스피커 출력까지 더하면 소규모 매장에서 사용해도 충분해 보입니다. 집에서는 블루투스 연결로 편하게 음악을 감상할 수 있구요. 이 제품이 20~30만원에 출시됐을때 진짜 진공관 앰프 방식이다 아니다 얘기가 나왔지만, 가격을 생각하면 이정도면 음질면에서 만족한다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가격이 내려간 지금은 만족도가 더 올라갔겠죠? 저도 좋은 음질을 한번 느껴보니까, 예전 스피커는 이제 후져서 못 듣겠더라구요. 이렇게 오디오의 세계로 들어가나 봅니다.

설령 음질 차이를 못 느끼는 막귀여도, 인테리어 소품으로 두어도 충분히 쓸만합니다. 10만원도 안되는 가격에, 실제로 볼때는 그 이상의 가격대 제품처럼 보이니깐요. ㄷㄷ;;






▶ '냥코선생 :: 티스토리'의 게시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BY-NC-SA) 저작권법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블로그 내용은 퍼가셔도 좋습니다. 원문 출처만 함께 남겨주세요. 

▶ 냥코선생 블로그 구독하기 (티스토리만 가능)

▶ 추천  한번 눌러주시겠어요?

- 애드블록 풀어주시면 냥코선생에게 큰 도움! (광고 단 2개)

- 냥코선생 블로그를 후원 해주세요!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이야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후잉 2020.05.19 09:07

    잘봤습니당:)

  2. Ringo 2020.05.19 10:13

    디자인이 공대 레트로 감성이네요.

  3. 천사의눈 2020.05.19 12:41

    리뷰준비하고 리뷰작성하시느라
    너무 고생이 많으셨겠어요.
    수고하셨습니다.
    덕분에 음질 차이가 어느정도 인지는 느꼈습니다.
    감사합니다.

  4. 한상철 2020.05.19 13:01

    멋지네요~~

  5. 몽몽 2020.05.19 16:10

    제 책장에도 하나 두고 싶네용 ㅋㅋ 리뷰 잘봣습니다

  6. 초아 2020.05.20 05:38

    감사합니다

  7. 딕시 2020.05.20 17:05

    비싸보이네요 ㅎㅎ

  8. 류종만 2020.06.02 08:53

    리뷰 아주잘봤읍니다
    제가 궁금한게 한가지 있는데요
    불루투스 연결이 않돼던데 제가할줄 몰라서그런건지~~
    설명좀 부탁드립니다
    늘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