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IOS 탈옥툴 YALU에 북한 독재자 김정은의 얼굴이 그려져 있는 이유.

Ios 10 탈옥을 해보신 분은 알겠지만, 탈옥툴 Yalu 의 아이콘에는 김정은의 얼굴이 그려져 있습니다. 

한국인들은 보자마자 김정은인 줄 알았지만, 대부분의 세계 사람들은 탈옥툴 제작자의 얼굴인가 정도로만 여겼을 것 입니다.

아주 소수지만 그중에는 김정은을 알아보고, 대체 왜 김정은 얼굴이 탈옥툴 아이콘에 쓰인 것인가 궁금해 하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저 역시 궁금해서 찾아보았지만, 앱 제작자의 공식의견 같은 건 없었습니다. 다만 누군가의 추측성 답변이 있었는데, 다들 이 의견에 동감하는 모양 이였습니다.




먼저 압록강 위치에 대해 사진 한 장 보겠습니다.




<뉴스에서 한번씩은 봤을 압록강 모습>


<북한 탈북 소재를 다룬 영화, 48 M>

( 압록강을 건널 수 있는 가장 최단거리가 48 m 라고 한다. )


Yalu 란 북한과 중국의 접경에 위치한 압록강을 말합니다. Yalu 라는 뜻이 '두 나라 사이에 경계' 라고 하네요.

그래서 우리의 압록강을 중국에선 Yalu River 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 압록강은 북한 주민들이 (자유를 위해) 탈북할 수 있는 경로로 쓰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알고 보면, 아이폰 탈옥툴에 쓰인 Yalu 의 명칭과 김정은의 얼굴이 이제 이해가 됩니다.

우리가 아이폰을 마음대로 커스텀하기 위해, 사용자의 자유를 위해서 아이폰을 탈옥 하듯이, Yalu 탈옥툴도 압록강과 김정은을 풍자하여 사용한 모양입니다.




▶ '리뷰하는 고양이|뷰잉캣'의 게시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BY-NC-SA) 저작권법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블로그 내용은 퍼가셔도 좋습니다. 원문 출처만 함께 남겨주세요. 

▶ 추천  은 로그인 없이도 눌러주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 애드블록 풀어주시면 냥코선생에게 큰 도움! (광고 단 2개)

- 냥코선생 블로그를 후원 해주세요!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이야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