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20년 10월 27일부터 티스토리 블로그에 2가지 신기능이 생겼습니다. 첫째는 앞으로 로그인 아이디를 카카오 계정으로 써야한다는 점과 둘째는 '수익' 메뉴가 생겼습니다. 수익 메뉴에서는 카카오 애드핏, 구글 애드센스, 데이블, 텐핑 등이 있으며, 해당 사이트를 안가고도 티스토리 내부에서 손쉽게 수익 통계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애드센스를 연동하려고 보니까 '이상한 문구'가 있더라구요. 그 점 때문에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공식 공지 : https://notice.tistory.com/2572




의문점 이야기는 맨 마지막에 하고, 먼저 업데이트 된 수익 메뉴를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계정으로 들어가면 사이드 메뉴에 '수익' 이라는 메뉴가 새로 생겼습니다.




<티스토리와 애드센스를 연동하면 볼 수 있는 화면 - 1>


수익 메뉴 안에는 카카오 애드핏, 구글 애드센스, 데이블(준비중), 텐핑(준비중) 에 있습니다. 블로그 규모가 작을때는 텐핑과 스폰서애드가 괜찮고, 블로그가 커져서 애드센스 승인나면, 데이블과 비교해서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카카오 애드핏은 안써봐서 모르겠습니다.




<티스토리와 애드센스를 연동하면 볼 수 있는 화면 - 2>


구글 애드센스에서 보는 것보다 간결하지만, 주로 총 수익, 기간별 수익 같은 관심있는 사항만 깔끔하게 나와있습니다.




<티스토리와 애드센스를 연동하면 볼 수 있는 화면 - 3>


애드센스를 연동하게 되면 단순하게 통계를 보는 것 외에도, 광고를 편하게 자동으로 달 수 있습니다. 전체 광고, 본문 상하단, 목록 상하단, 사이드바 를 스위치 하나로 껏다켰다 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HTML 태그로 수동으로 일일히 넣어줬는데, 초보자에게 참 편리해졌네요. 대신 광고 갯수는 위치당 1개 입니다. 




광고 사이즈는 3종류 반응형, 728x90, 300x250 이 있는데, 애드센스에서 가장 클릭률이 높은 배너 사이즈들 입니다. 요즘은 반응형 스킨이 대세라 광고 사이즈로 반응형으로 선택해두시면, 접속자 환경에 맞춰서 자동으로 광고 사이즈가 출력됩니다.



대신 티스토리가 공식 권장하는 블로그 스킨에 가장 잘 맞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사용자 스킨에 곳곳을 제가 편집한 스킨이기 때문에, 저렇게 소스가 서로 안맞으면 광고 출력이 불가능 합니다. 저럴땐 기존에 하던대로 HTML 태그를 이용해야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 메뉴에 애드센스 연동' 함정은 없는가? 

이제 본론 입니다. 티스토리에 애드센스를 연동하기 전에, 주변을 보면 작은 글씨로 '자세히' 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그걸 클릭하면 위와 같은 팝업창이 나타나는데요. 보기 편하게 텍스트로 옮겨보겠습니다.


2. 애드센스 for 티스토리란?

구글에서 티스토리와 같은 콘텐츠 플랫폼에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원활한 광고 설정 및 쉬운 수익 지급을 통해 사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수익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발생한 수익은 티스토리에서 정한 비율에 따라 공유됩니다. 티스토리에서는 비율을 "0%"로 설정합니다.


2번 항목에 저런 멘트가 나와있습니다. 

빨간 글씨만 읽어보시면 핵심 문구가 나와있는데요. 아래와 같이 보기 편하게 요약했습니다.


1. 티스토리와 연동한 애드센스에서 발생한 수익은, 티스토리에서 정한 비율에 따라 '공유'된다.

2. 티스토리는 0% 비율을 설정한다.


애드센스를 써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구글에서 정한 비율에 따라 수익을 '공유'합니다. 광고 수익이 나면 '구글 + 블로그 주인'이 지분을 나누어 먹습니다. (구글이 수익 지분율은 비공개함) 그런데 티스토리와 애드센스를 연동하게 되면, 발생하는 수익을 '구글 + 티스토리 + 블로그 주인' 3명이 나누어 먹는 것입니다. 그러면 드는 의문점은 2가지 입니다. 


1) 구글과 티스토리는 지분을 어떻게 나눴을까? (물론 비공개하겠죠)

2) 그 다음에 티스토리와 나는 지분을 어떻게 나눌까? 


2번은 답이 나와 있습니다. (현재는) 티스토리가 0% 를 먹는다고 하는데, 이게 앞으로도 영원한 건지는 모르겠네요. 이 부분은 티스토리 고객센터에 물어보고, 그 답변을 달아두겠습니다. 



티스토리에 애드센스 연동하면, 수익률 변화는 어떻게 될까?

티스토리와 애드센스 연동은 블로그 관리자에게 편한 통계 제공과 광고 장착을 도와줍니다. 하지만 수익 분배에도 언젠가는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걸 유추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티스토리가 0% 를 먹는다고 하고, 또 언제든지 계정 연동을 해지할 수 있기 때문에, 테스트 삼아 연동해두었습니다. 한달간 운영해보고 그 변화가 어떤지 실험해보겠습니다. 그럼 한달 뒤에 찾아오겠습니다.




▶ '냥코선생 :: 티스토리'의 게시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BY-NC-SA) 저작권법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블로그 내용은 퍼가셔도 좋습니다. 원문 출처만 함께 남겨주세요. 

▶ 냥코선생 블로그 구독하기 (티스토리만 가능)

▶ 추천  한번 눌러주시겠어요?

- 애드블록 풀어주시면 냥코선생에게 큰 도움! (광고 단 2개)

- 냥코선생 블로그를 후원 해주세요!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이야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짱구노리 2020.10.29 09:20 신고

    ^^ 수익변화와 여러가지 변화가 있군요~~ 테스트 잘하시고 또 좋은정보 공유해주세요~~

  2. 말레이시아 2020.10.29 16:12 신고

    저는 뭔가 변화가 두려워서 연동 안했네요 ㅋㅋㅋ 글 잘보고 갑니다 :)

  3. 와싱턴 2020.11.05 08:16 신고

    궁금했던 내용인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